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고대 서양 문명의 중심지 그리스

[도서] 고대 서양 문명의 중심지 그리스

김경희 글/윤남선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사실 살면서 역사나 사회 같은 과목이 나에게 무슨 큰 연관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그리고 신화도 그런 카테고리에 속하는 부분이었다는 것을 부정할수 없다.

하지만, 학교 교육을 벗어난지 오래된 후 하루 하루 아주 사소한 일들속에서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 정말 언제 어디서 쓰일지 모르는 생활속에서도 여행중에도 그리고 삶의 아주 많고 작은 부분에 쓰인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다보니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되는것도 많다.어떤 학생은 그리스신화를 모두 다 외운다고 했다.

서평단 이벤트에 당첨되서 읽게된 고대 서양 문명의 중심지 그리스는 내가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정말 다양하고 많은 나라들에 대한 역사를 비롯해 배경지식이 필요한데, 이번 기회를 통해 역사 이야기도 참 재밌을수 있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교과서와 연계된다는 점에서 초등학생들이 읽고 교과내용에서 스스로가 아는 내용을 연계해서 읽어도 좋겠고, 나 처럼 어른이지만, 역사나 지리 혹은 신화와 같은 문화의 일부분인 이야기들을 좀더 쉽게 접할수 있는 그런 좋은 통로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일부러 학생들이 앞에 읽은 내용을 까먹지 않고 기억해 갈수 있도록 퀴즈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앞에 설명하는 부분에 나왔던 신화에 관련된 이야기를 퀴즈를 풀어야만 사촌동생을 구할수 있다고 하면서 

이 주인공은 신화와 관련된 인물이나 혹은 그 인물과 연계된 질문을 받는다.

뒷부분으로 갈수록 까먹을수 있는 신화와 관련된 인물의 이야기를 퀴즈로 풀어보면서 읽는이의 지식을 확인해볼수 있게끔 구성된 점이 좋았다.

퀴즈로 되어 있으면 왠지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드니까!

그리고,각 장에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신에 대한 소개 부분이 따로 있다.신이나 신화와 관련된 괴물등이 추가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내가 아는 신의 이름은 정말 아주 적어서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신들에 대해서 다시 알게 되었고,

여기 나온 술의신 인 디오니소스는 방탄소년단의 노래제목으로 알고 있었고,신화에서 나오는 신이라는것은 그 노래를 들으면서 알게되었는데,딱히 관심이 없어서 알아보지 않았는데,이 책을 읽고 나서 방탄소년단의 디오니소스를 다시 들어보니 가사에 포도주 와 마신다는 내용이 많이 나왔다.

이렇게 내가 모르던 상황에서 보는 디오니소스는 그냥 새로운 노래에 불과하지만, 내가 이 디오니소스라는 신에 대해서 알고 그 노래를 들어본다면 왜 이 노래를 만들었을까? 이 노래를  이렇게 제목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하고 의도에 까지 궁금하게 될수 있다.내가 보고 싶은 세상이 훨씬 넓어질수 밖에 없을것이다.

 

혹은 볼수 있는 세상이 더 넓어질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가장 뒷 부분에 나온 토론에 관한 부분이 무척 인상깊었는데, 나 역시도 그리스 하면 신화나 문명이 생각났는데, 이 부분도 확실히 이집트라는 아프리카 국가가 훨씬 그리스 보다 더 나은 문명을 혹은 문화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나도 그걸 드라마에서 보고 알았으면서도 사실은 미디어에 나오는 그리스에 대한 이미지가 커서 그런지, 자주 잊곤 한다.

어느 한 나라의 문화만이 특별하고 소중할리는 없다.

이렇게 스스로의 생각을 끌어낼수 있는 질문을 만들어 둔 부분도 책의 구성에서 참 마음에 드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상대방의 의견에 이견이 있을경우 어떻게 하면 감정 상하지 않고 말할수 있는지, 그런 부분도 토론에서 다뤄주면 좋은 부분이라 이렇게 대화식으로 구성해둔 부분이 좋았다.

상대방의 말에 대해 인정할 부분과 인정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받아 들이고 대응하면 좋을지에 대한 보기가 되서 토론에 대한 이해를 가져가는데 도움이 될것 같다.

 

여러모로 어른인 나에게도 학생들에게도 참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