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름다운 아이

[도서] 아름다운 아이

R. J. 팔라시오 글/천미나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정답은 없다. 겉보기에 불행해보여도 자신의 삶에 만족하면서 행복해하는 사람이 있다.
모든 것을 다 가져서 엄청 행복해보이지만 아직 부족하다며 불행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 정의내릴 수 없지만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우리는 자기가 가진 것을 보지 못하고, 갖지 못한 것에만 집중한다.
자신에게 없는 것에만 집착하지 말고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주목하면 좋지 않을까.
어차피 행복의 정의는 없으니깐 내가 좋을대로 인생을 가꿔나간다면 그게 행복이다.

주인공 어거스트는 똑똑하고 매력적인 11살 소년이다. 사람들은 어거스트의 매력을 알기도 전에 외모로 그를 판단한다.
어거스트는 선척적 안면기형으로 스물일곱 번이나 수술을 받았지만 사람들과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다.
엄마에게 오기(어거스트의 애칭) 는 사랑스럽고 귀여운 아이이다.
아들과 같이 간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오기의 외모를 보고 자지러지게 우는 아이를 보면서 엄마는 마음이 찢어진다.
남들과 다른 얼굴때문에 아들이 앞으로 받을 상처가 너무나 걱정스럽다.

어거스트는 상냥한 엄마, 아빠와 귀여운 누나인 비아, 사랑스러운 강아지 데이지와 살고 있다.
그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받은 수술과 그로 인한 휴유증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았다.
엄마는 어거스트에게 직접 공부를 가르쳤다.
하지만 더 이상 자신이 어거스트를 가르치기에 부족하다고 느끼고 학교에 보내기로 결심한다.

어거스트는 얼굴을 감추고 싶어서 누나 친구인 미란다가 사준 헬멧을 2년 동안 쓰고 다녔었다.
집 근처의 공원에서도 상점가에서도 자신의 외모를 보고 도망치듯 멀어지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았다.
근데 이제와서 학교라는 새로운 곳에 가는 것은 어거스트에게 죽도록 싫었다.

엄마는 어거스트에게 일단 집 근처 학교에 가서 구경을 하고 학교를 갈지 말지 결정하자고 설득한다.
어거스트는 친절한 교장선생님과 잭, 샬롯, 줄리안이라는 친구들을 만난다.
학교를 가기로 마음 먹은 어거스트는 두렵지만 학교라는 새로운 세상으로 향한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엄마와 아빠는 설레임과 동시에 걱정으로 마음이 무겁다.

학교 입학을 하기 전에 만난 잭, 줄리안은 어거스트에게 고통과 희망을 준 친구이다.
줄리안은 선생님들 앞에서는 어거스트에게 친절한 척 하지만 은근히 비꼬며 왕따를 시킨다.
잭은 어거스트의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둘은 같이 수업을 듣고 점심식사를 하며 그들만의 우정을 쌓아간다.
어거스트가 제일 좋아하는 날은 할로윈 축제 날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가면을 쓰고 다니는 그날 어거스트는 땅을 바라보고 걷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어깨를 펴고 당당히 거리를 걸어다닐 수 있는 유일한 날이다.

어거스트가 제일 좋아하는 날에 가장 슬픈 일이 생긴다. 절친으로 생각했던 잭에게서 심한 말을 듣고 며칠동안 학교를 결석한다.
학교에 간 어거스트는 잭과 일절 상대를 하지 않는다.
자신이 한 말을 어거스트가 들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잭은 어거스트의 차가운 태도에 상처받는다.

어거스트는 자신의 얼굴이 괴물같은 것이 싫다. 하지만 누나인 비아는 엄마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동생이 밉기도 하지만 사랑스럽다.
누나 친구인 미란다는 예쁜 외모를 지녔지만 이혼한 부모 밑에서 불안한 생활을 한다. 미란다는 비아 가족의 화기애애한 모습이 너무 부럽다.
줄리안은 잘생긴 외모에 부잣집 외동아들이다. 하지만 어거스트가 나타나면서 즐거웠던 학교 생활이 변해가는 것이 불만스럽다.
경제적으로 어렵게 사는 잭은 어거스트 가족의 화목과 풍족함을 부러워한다.

책 속의 주인공들을 보면서 과연 누가 행복하고 불행한 것인지 헷갈렸다. 외모로 따진다면 어거스트가 제일 불행한 사람이다.
하지만 어거스트는 명석한 머리와 유머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있다.
줄리안은 잘생긴 얼굴에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주목받지 못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엄마의 애정으로 보자면 항상 자신을 챙겨주는 엄마가 곁에 있는 어거스트는 행복한 소년이다.
비아는 엄마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 허전함을 느낀다.
게다가 자신을 최고로 여겨주던 외할머니가 하늘나라로 가버리자 더욱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한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집착하던 소설 속 인물들은 친구들과의 우정, 사랑을 통해서 점차 성장해나간다.
성장의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지 못해서 불행하다고 느꼈던 점이 틀렸음을 깨닫는다.
또한 자신에게 부족했던 부분은 친구와 이웃을 통해서 채워지면서 행복을 느낀다.
이 책은 어린 아이들의 이야기지만 어른 세계의 축소판이다.
어거스트, 줄리안, 비아, 미란다, 잭을 통해서 '행복이란 무엇인가' 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