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엄마의 부자 습관

[도서] 엄마의 부자 습관

노정화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나는 요즘 [김생민의 영수증]이란 방송을 즐겨본다.

김생민씨가 스튜핏, 그뤠잇이라고 멘트를 날릴 때마다 나는 스튜핏인가 그뤠잇인가 소비를 할 때마다 농담처럼 아이들하고 얘기를 하곤 한다.

 

남편과 의기투합해 돈을 좀 아껴보자! 한 게 한 5년 정도 된 것 같다.

그 전까지는 그런 생각을 하지않고 살았다. 난 늘 아낀다고 생각하고 살았으니까.

남편도 흥청망청 쓰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거기서 더 아껴보자고 한 것이다.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니 곧 대학도 갈것이고,

그 다음 순서로 작은 아이가 기다리고 있고 본격적으로 목돈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우리의 생활은 달라졌다. 그 전까지 통장 관리는 내가 했었는데 꼼꼼한 남편이 통장 관리를 하게 되었고, 난 생활비를 타서 쓰게 되었다. 가계부도 다운받아 쓰면서 보니 매일 소비를 하고 어떨 땐 생활비도 모자르기도 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은 나름의 노하우도 생겼다.

 

아끼며 살다보니 아이들이 커감에도 저축액도 늘었다. 또 다른 목표들이 생기게 되었다. 은퇴가 10년 정도 남은 남편과 살 전원주택과 아이들 독립자금, 노후자금 마련등 노후에 돈때문에 좌절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부자는 아니더라도 돈 걱정에 아이들에게 부담주지는 말자는 게 목표가 되었다.

 

[엄마의 부자습관]은 그런 의미에서 읽게도 되었고, 내 마음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게도 해주었다. 쭉 읽어보니 저자가 아주 부자는 아닌 것 같다. 더 부자를 많이 봐서 그런 것 같다. 하지만 저자가

마음을 먹고 경제서적을 읽으며 공부를 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했기에 많은 것들이 달라지는 걸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말 그대로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걸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뭔가 계기가 있을 것이다. 돈 때문에 찢어지게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경우, 집 때문에 집주인에게서 받은 굴욕과 설움등 갖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나처럼 이렇게 뒤늦게 돈 들어갈 일에 화들짝 놀라서 정신이 든 경우도 있을 것이다. 뭐가 됐든, 부자 - 난 뭐가 부자인지는 모르겠지만 자기 기준으로 만족하는 정도면 부자라 생각한다. - 가 되고 싶다면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내가 부자가 아닌데 어떻게 부자 마인드를 가질 수 있을까? 부자마인드를 가지지 않으면 선순환은 없고, 부자도 될 수 없다.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 의욕도 생기고 조금씩 실천하다보면 습관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럼 엄마의 부자의 습관이란 뭘까?

저자는 부자의 행동습관을 1.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라, 2.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즐겨라, 3. 책 읽기를 즐겨라, 4. 가족을 최우선으로 하라 네 가지로 꼽고 있다.

 

알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 저자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런 일들을 직접 실천했고, 하고 있으며 이 일들이 놀랍게도 선순환이 되어 건강도 되찾고, 일도 잘 되고, 책도 내고, 경제 공부를 하기로 맘 먹고 준비하면서 놀랍게 큰 이익도 냈고, 아이들도 노력하고 공부하는 엄마의 이런 긍정의 에너지를 받고. 이런 경험들이 이 책 속에 오롯히 담고 있고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도 전해진다.

 

우리는 어떻게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이론들은 이미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걸 생활에서 실천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소득이 많아야 하고, 소비가 적어야 하고, 경제 공부를 해야 하고, 이런 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만도 실천하기는 참 쉽지가 않다. 절실함이 없다고 할까? 아니면 마음은 있는데 해본 적이 없어서 할 줄을 모르는 거 일수도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 마음을 먹었다면 실천해보기 바란다. 큰 목표가 아니더라도, 작은 목표를 세워 달성하다보면 뿌듯도 하고, 긍정의 에너지가 점점 커져 갈 것이다. 처음이라 잘 되질 않더라도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다시 시작하면 되고, 또 다시 시작하면 된다. 그러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부자 습관이 몸에 배게 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