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음을 어루만지다

[도서] 마음을 어루만지다

정도연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하루에도 마음이 불편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요즘 많이 마음을 내려놓을려고 하고, 비울려고 해도 내 마음을 가만히 안 놔둡니다. 내 마음은 마치 나무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람이 마구 흔드는 것처럼. 내가 아닌 남이 나를 마구 흔들어댄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주에 친정부모님이 집에 오셨습니다. 동생네 일로 마음이 상하신 아버지는 여기 저기 다니시며, 사위가 잘못한 이야기를 하고 다니십니다. 몇 달전이고, 지난 일인데 아직도 말씀을 하시는 게 거슬렸습니다. 저는 그 얘기는 그만 하시라고… 언성이 좀 높아졌고, 마음이 상하신 아버지는 자리를 일어서셨습니다. 마음이 내내 좋지 않더라구요. 연세 드신 분들은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는데, 내가 좀 참았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동생네와 아버지 일인데, 내가 이렇게까지 나설 필요가 있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아버지의 말씀이 뭐가 그렇게 거슬려서 언성까지 높여가며 말을 해야 했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제는 친구와 만날 약속을 했습니다. 나는 약속장소와 가깝고 친구는 조금 멀었습니다. 약속 시간을 매번 5분씩 늦는 친구를 보면서 5분만 일찍 나오면 될껄, 매번 기다리게 한다고 또 마음 속이 시끄러워질려 합니다. 알고 보니 난 밑에서, 친구는 지하철 출구에서, 기다리는 장소가 서로 어긋나서 벌어진 일이였습니다. 친구를 속으로 흉봤던 게 미안해 지더라구요.

 

이렇게 내 마음은 정말 갈대같습니다. 좋았다가, 금방 싫었다가, 화냈다가, 상처받고…. 이런 마음을 어루만지고 싶습니다. 상처받은 매 마음을 달래주고 싶습니다. <마음을 어루만지다>는 이런 내 마음을 들여다 볼 기회를 주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불행이나 고통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가를 측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고 친구의 남편이 실직을 하면 나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여기며 가슴을 쓸어내립니다. 상대방이 겪는 불행 속에 내가 속해있지 않음을 천만다행으로 여기며 기뻐합니다. 내 위치는 가만히 고정시켜놓고 상대방을 추락시킴으로써 상대적인 상승감을 맛보고 싶어 하는 심리 때문입니다.' (p89)

 

읽다가 뜨끔했습니다. 비교를 하긴 했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대상으로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 누구는 이번에 성적이 좋다더라, 누구는 상을 탔다더라 하면서 비교하여 자극을 주려고 했습니다. 그래도 전에 비하면 의식적으로 남과 비교해 아이를 평가하는 일을 자제하겠다고 생각하고 실천도 했다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나 늘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남과 비교한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못했습니다. 또 하나를 배우게 됩니다. 그러면서 또 드는 생각이 이게 남과 비교하는 마음이라면 아예 이런 생각은 가지면 안 되는 걸까? 참 마음을 다스린다 게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쓰신 스님은 1988년에 출가한 법명이 도연인 스님입니다. 스님은 마음을 훈련하는 방법으로 명상을 강조하십니다. 그리고 또 주문을 외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에도 이처럼 화를 제지하는 브레이크 검열관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속으로 주문을 외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문을 외는 것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주는 역동적인 훈련입니다.

"괜찮아, 다 잘될 거야.'

"제발…." '(p109)

 

마음 먹기에 달렸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마음이 너그러울 때는 여유롭게 웃어 넘길 수 있는 일도, 마음이 불편할 때는 바늘 하나 꽂을 틈이 없습니다. 지금의 내 마음은 어떤 지 들여다 봐야 합니다. 화가 나는 모든 것들을 보지 말고, 화를 내는 나를 들여다 보라는 말씀, 그 하나의 방법으로 숨을 고르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화는 내쉬고, 평화는 들이쉬고, 원망은 내쉬고, 감사함은 들이쉬고….' (p48)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