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도서]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신윤철,이상민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코딩이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 들어봤는데, 실제로 본적도 없고 어떤 식으로 하는지도 모르고 있을 그때에, 우연히 만나게 된 책

바로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2 무작정 따라 하기! 이 책을 둘째에게 주자마자 둘째는 신이 났고 순식간에 게임을 구입하고 코딩으로 게임 하나를 뚝딱 만들어냈다.



먼저, 코딩이 뭘까?



프로그래밍과 같은 뜻으로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코딩은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C언어, 자바, 파이선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력하는 과정을 뜻하고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뜻한다.


코딩 교육을 통해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은 퍼즐이나 블록 맞추기 등 게임 방식을 이용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원리를 배운다.


코딩이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로봇, 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변하는 모든 것이 ICT(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영국, 일본, 이스라엘 등 해외 각국은 경쟁적으로 코딩을 정규 교육과정에 편입시켜 교육을 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2014 가을학기부터 초·중·고교에서 코딩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치도록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부터 전국 초 중 고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코딩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딩 [coding] (한경 경제용어 사전)



프로그램을 직접 만드는 것,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도 작년에 소프트웨어 시범학교로 코딩을 일주일에 한 번씩 배웠다.

그래서 아이들은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 전혀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책을 보며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엄마가 이 책을 이해하려면 코딩도 코딩이지만 마인크래프트가 뭔지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모를 수 없는 바로 이 게임, 유재석 보다 더 유명하다는 도티! 그 유튜버가 하는 게임이 바로 마인크래프트다. 쉽게 설명하자면 디지털 레고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단순히 레고가 아닌 레고보다 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임이다.


내가 아이들에게 허락하는 유일한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한 만큼,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마인크래프트는 2011년에 정식 출시된 샌드박스 형태의 건설과 모험 게임이라고 한다,

여러 건축물과 도구를 만들며 생존 모험을 하는 게임이고, 2016년에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이 나오면서 코딩으로 직접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 만들어져있던 게임이 아닌 내가 직접 만들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라니! 아이들이 당연히 좋아할 수밖에 없고

내가 만든 게임으로 친구들과 함께 즐기고, 직접 만들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통한 코딩은 아이들에게 많은 유익을 준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차근차근 마인크래프트로 코딩을 할 수 있게 알려준다.




먼저 내 컴퓨터가 윈도 10인지 알아볼 것!

최근 컴퓨터면 대부분 윈도 10 이긴 하지만 꼭 확인해봐야 한다.





마인크래프트로 코딩을 하려면 게임을 구매해야 한다.

Xbox 아이디가 있어야 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책에 차근차근 나와있으니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다.

둘째가 이 책을 만나고 게임을 구입하고 싶어 하니까 아빠가 정말 필요하냐고 몇 번이나 물어봤고, 둘째는 자기가 모아둔 용돈을 아빠에게 주면서

아빠 카드로 결제해달라고 할 만큼 이 게임을 하고 싶어 했다.





그렇게 둘째는 자기 돈으로 게임을 결제하고, 결제하자마자 자기가 직접 코드 커넥션을 깔고 게임을 시작했다.

마인크래프트 스타터 걸렉션을 구입하고 코드 커넥션을 따로 다운로드해야 마인크래프트 안에서 코딩을 할 수 있다.

자기가 정말 원하고 하고 싶어 하는 것이라면 망설임 없이 하나하나씩 도전해가며 해결해나가는 모습에 많이 컸구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코딩을 하나하나 입력해서 만든 첫 번째 게임은 청기백기!

책을 봐도 도대체 어디다가 뭘 입력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던데, 둘째는 학교에서 한번 해봤다고 순식간에 게임을 만들어내는 모습에

학교를 그냥 놀러 다니지는 않았구나 생각했다..ㅎㅎ





두 번째 게임은 조금 더 복잡한 게임 만들기

코딩 화면은 정말 더 복잡해지고 엄마는 알 수 없다는 게 함정...





둘째가 만든 게임을 첫째도 함께 즐길 수 있어서 더 좋았다.

컴퓨터가 두 대인 것도 감사, 형제가 함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은 더더 감사 :)





각각 게임마다 어려운 부분은 샘톡에서 알려주고, 동영상 강의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엄마가 몰라도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책을 사주면 내 책 되는 거 아닌가, 내가 읽고 하나하나 알려줘야 하는 거 아니야? 했던 생각은 사라진지 오래이다.

코딩을 처음 접한 아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워낙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한두 번만 해보면 엄마 도움 없이 충분히 게임 하나를 뚝딱 만들어낼 것이고, 코딩을 접해본 아이라면 엄마 도움 하나 없이도 스스로 이 게임 저 게임 책에 없는 게임도 만들어 낼 것이다.





30,400원을 내고 이 게임을 사줘도 되나? 하는 고민을 했던 것은 사실이다.

배보다 배꼽이 큰 게 아닐까 싶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는 그 이상이었다. 정말 하고 싶어 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되었고 하고 싶어서 스스로 그것을 얻어내려고 하는 그 모습도 보게 되었다.

걱정했던 것보다 아이는 한 뼘 더 성장해 있었고, 엄마 도움 없이 프로그램 하나를 뚝딱 만들 만큼 커있었다.


게임을 하는 아이에서 게임을 만드는 아이로! 손으로 직접 만들면서 배우는 코딩!

엄마는 공부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코딩으로 게임을 만드는 순간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지금 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더라

정말 놀면서 배운다는 게 이럴 때 쓰는 게 아닌가 싶다.

자기가 직접 만드는 것에서 느끼는 성취감과 자기가 만든 게임을 형이랑 함께 즐겁게 즐기면서 느끼는 재미는,

그냥 있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랑은 전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억지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력이 아닌, 놀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방법! 마인크래프트와 코딩, 강력 추천♥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0

댓글쓰기
  • 예스블로그 예스블로그

    별나라이야기님! 좋은 리뷰 써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좋은 9월 나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2020.09.09 16:1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별나라이야기

      제 블로그에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9월되시길 바랄께요:)

      2020.09.09 22:06
  • 스타블로거 이하라

    별나라이야기님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려요~
    사양도 다르고 Xbox아이디가 없어서 해보지는 못하겠지만 흥미로운 책이네요. 아이들도 재미와 교육이 둘 다 되니 좋을 것 같고요.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2020.09.11 14:3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별나라이야기

      저도 아이들때문에 없던 아이디까지 만들었네요..ㅎㅎㅎ
      우수리뷰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9.12 20:19
  • 스타블로거 토모

    역시 좋아하는 것이 있거나 호기심을 가지게 되면 어떻게든 그것을 풀려고 스스로 움직이게 되어 있구나.. 라는 사실을 리뷰를 통해서 새삼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게임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런 방식으로 따라해보고, 결과물을 실행헀을 때 막힘없이 실행되면 정말 신나서 밤새도록 책과 컴퓨터 붙들어매고 있을 것 같습니다.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리고, 이 책은 아니지만 당장 가지고 있는 코딩책 펼쳐서 공부하게 만들고 싶은 리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2020.09.11 22:1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별나라이야기

      저도 아이가 이렇게까지 좋아하고 잘 해낼꺼라고 생각을 못해서 그런지 조금 당황스러우면서도 신기하더라구요..ㅋㅋ 앞으로 차근차근 코딩책을 접하게 해주려구요! 리뷰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2020.09.12 20:20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