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코딩 엔트리 무작정 따라하기

[도서] 초등 코딩 엔트리 무작정 따라하기

에이럭스 코딩교육연구소,곽혜미 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에게 아이가 없었다면 코딩이라는 단어에 관심을 갖기는 했을까? 싶을 정도로 인공지능과 코딩은 뉴스에서만 나오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코딩은 생각보다 쉽게 나에게 찾아왔다. 둘째 학교 수업에 코딩이 있었고 2018년부터 초등학교 의무교육으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코딩이 왜 필수가 되었을까? 인공지능은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인공 로봇이나 여러 분야에서 우리 삶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코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런 코딩은 조금 더 쉽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무장적 따라 하기 시리즈는 저번에 마인크래프트를 한번 만나봐서 그런지 길벗 책에 대한 믿음은 아주 확고했다.

아이도 좋아했고 쉽게 하나하나 알려주는 책이 정말 마음에 들었었기 때문이다.

 


 


 

 

길벗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실습에 필요한 데이터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또 책을 보고 무작정 따라 하다가 헷갈리는 부분이 나오면 문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지은이와 길벗 독자지원센터에서 친절하게 답변을 해준다고 하니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엔트리는 무엇일까?

엔트리는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어려운 텍스트 코딩이 아닌 블록 코딩으로 조금 더 쉽게 아이들이 코딩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에서 엔트리에 가입하는 방법부터 알려주기 때문에 엔트리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책은 구성이 정말 잘 되어있는데 먼저 배울 핵심 단어나 개념들을 간단하게 설명과 그림, 또는 표로 나타낸다.

핵심 기능이 무엇인지도 쓰여있어서 이번 단원에서는 무엇을 배우는구나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다.

 



 

인공지능 기능이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도전 과제나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며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OR 코드를 통해서 작품을 미리 볼 수 있는데 작품을 만드는 단계를 살펴보며 어떻게 만들지 생각해 볼 수 있다.




 

드디어 무작정 따라 하기!

엔트리 명령 블록과 오브젝트를 이용해서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따라 하는 동안 놓칠 수 있는 내용을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혼자 따라 하기 무리가 없다.


 

전체 코드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이곳을 살펴보면 만들면서 빠진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응용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페이지.

힌트도 주고 정답을 확인할 수 있는 QR도 있기 때문에 틀리면 어쩌지? 하는 걱정 없이 마음껏 나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마침 둘째 학예회가 있었는데 컴퓨터부에서 엔트리로 게임을 만들고 발표를 하는 순서가 있었다.

학교에서 그리고 집에서 열심히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책도 보면서 만들어보는중

수많은 블록을 아무리봐도 나는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는데 하나하나 직접 만들어보면서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성공도 해보고..

스스로 게임 프로그램을 하나 만드는 성취감은 생각보다 엄청났다.



 

 

드디어 학예발표회날!

컴퓨터부원들 중 두명이 대표로 자신이 만든 엔트리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시간.

둘째는 오징어게임을 모티브로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게임을 만들었다.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스스로 발표하는 모습에 엄마는 뿌듯!

 


 

 

내가 보기에는 참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렵지만 여러번 접해본 둘째는 혼자서도 척척 정말 이것저것 잘 만들어냈다.

2022년 개정판이라서 둘째가 사용해보지 않았던 기능들이 추가되어있어 둘째도 신기해하며 하나하나 적용해보는 모습에 앞으로 이 책과 함께 더욱더 즐거운 엔트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코딩!

쉽고 빠르게 무작정 따라하다보면 나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을듯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소라향기

    아.. 별님.. 어쩌죠..
    저.. 이쁜 키보드에 눈을 빼았겼어요..^^
    잘지내시지요..??

    2021.12.01 23:13 댓글쓰기
    • 별나라이야기

      배추가 막바지로 향하고 있긴해요
      이번주에도 500포기가 예약이 있어서요ㅠㅠㅠㅠ
      그냥 나가는게 아니고 절임배추랍니다...
      키보드가 핑크핑크하죠??ㅋㅋㅋㅋㅋㅋ
      조금 바쁨이 사라지면 돌아올께요 :)

      2021.12.07 18:05
  • 스타블로거 이하라

    잘 지내셨어요? 별나라이야기님^^
    코딩을 생각하는 법을 배우라는 목적으로 가르친다고 하더군요.
    사실 자연어 처리를 AI가 완벽히 소화하게 되면 인간이 굳이 코딩을 할 필요가 없어져서
    사고하는 법을 배우는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코딩을 배울 필요가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 코딩을 배우고 싶어지더라구요.^^

    2021.12.02 00:05 댓글쓰기
    • 별나라이야기

      오.. 목적이 확실한 프로그램이었네요
      맞아요 정말 옆에서보니 생각할께 많더라구요 하나하나 다 입력을 해야해요
      코딩과 함께 생각하는 아이로 자라길 바라며..^^
      찾아와주셔서 감사해요! 잘 지내시죠??? 감기조심하세요:)

      2021.12.07 18:06
  • 스타블로거 Joy

    앗, 별님! 잘 지내시죠? 이제 농한기에 접어드시는 건가요?
    12월에는 별님의 글을 더 많이 만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아, 이렇게 글을 적는 저도 요즘 잘 들어오지는 못하고 있지만 말이예요^^;;)
    겨울날 감기조심하시고, 블로그에서, 인별그램에서 자주자주 뵈어요!

    2021.12.04 13:08 댓글쓰기
    • 별나라이야기

      아직이요ㅠㅠㅠ
      배추가 끝이... 없네요..ㅋㅋㅋ
      그리고 이번 겨울에는 양파도 심어놔서요... 농한기가 있는게 맞는가 싶어요ㅠㅠㅠㅠ
      조이님도 바쁘신가요??ㅠㅠ 우리 얼른 조금 여유를 가지고 만나요!!!!
      그래도 인별에서 가끔(?) 만나서 너무 좋아요!
      감기 조심하셔요:)

      2021.12.07 18:07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