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전래동화로 시작하는 저학년 독서토론논술

[도서] 전래동화로 시작하는 저학년 독서토론논술

조인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논술을 배우기 적합한 연령층을 이야기할 때 초등저학년은 쉽지 않다고들 이야기한다. ‘논술’이라는 어휘적 개념을 떠올려 보면 논리성을 갖추고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서 글로 표현한다는 것이 초등 저학년 아이들일 경우, 인지발달 단계에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 책에 눈길이 갔던 이유는 ‘전래동화’라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읽히는 책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과 ‘독서 토론’이라는 수업 활동 후에 글쓰기로 이어진다는 점이었다. 초등 중학년 아이들이라면 재미있게 책을 읽고 서로 이야기 나누며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적절한 지도 아래에서 주어진 활동지를 가지고 조금씩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인 활동 수업이 될 듯했다.

 

이 책은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독서토론논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할 많은 것을 담고 있다. 독서, 토론, 논술의 3가지 영역을 골고루 다루면서 어떻게 지도해야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게 해준다.

또한 전래동화와 엮어서 함께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전래동화를 다른 매체와 장르로 엮는 읽기 전략이 매우 흥미롭다. 본문에서는 풍속화 <서당도>를 엮었는데, 글뿐만 아니라 그림 읽기를 함께 다루면서 여러 방향에서의 아이들의 관찰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수업이 될 듯하다. 본문 글을 읽으면서 그림 외에도 음악, 체육 활동을 접목하는 것도 흥미진진한 수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이처럼 다양한 융합 수업을 진행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만한 자료들이 많아서 좋았다.

아이들이 쓴 글에 대한 첨삭을 다루고 있는 글도 도움이 되었다. 첨삭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방향성 제시도 좋았다.

마지막 챕터에서 다루고 있는 수업 사례가 열 가지나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수업 사례로 제시한 각각의 활동 내용도 정말 꼼꼼하다. 짧은 지문으로 만날 수 있는 이야기, 그 이야기를 읽은 후 아이들의 생각을 끄집어낼 수 있는 질문들, 다양한 활동, 학생들의 수행 결과 등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그 제시된 이야기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도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자신의 독서토론논술 지도 현장에서 쌓인 노하우를 꼭꼭 담아 놓은 책으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활동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적절하게 진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가져 올듯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