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코리아보드게임즈] 솔리테어 체스 Solitaire Chess

[문구/GIFT] [코리아보드게임즈] 솔리테어 체스 Solitaire Chess

보드게임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체스 좋아하세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게임 중 하나가 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집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아빠랑~ 가끔은 엄마랑 체스 게임을 즐기는 아들녀석은 이제
세 수 정도는 앞서 생각하며 두기도 합니다. (참고로 현재 나이 아홉살^^)
가끔, 이런저런 일로 바쁜데 엄마랑 함께 체스 두자고 할 때도 많아서~ 그럴 땐 난감!
상대방이 있어야 하는 체스 게임...!
체스는 혼자 게임 하기 어렵죠?

그러다 이번에 만나게 된 게임이 있는데 바로 <솔리테어 체스>랍니다.
와우! 이 녀석이 엄마를 참 기쁘게 만드네요~ㅎㅎ
혼자서 체스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니 말이에요.


둘이 하는 체스와는 또다르게 혼자 하는 체스는 순차논리 퍼즐이라고 해요.
규칙에 따라 차례대로 체스 기물을 잡아서 게임판 위에 마지막 체스 기물만 남도록 해야하기 때문이랍니다.
순차적으로, 또한 그렇게 순차적으로 하기 위해선 논리적 두뇌 회전이 필요한 1인용 퍼즐 게임 이지요.

<솔리테어 체스> 구성



체스판의 격자판과는 조금 다르죠?
8x8이 아닌 4x4, 16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체스말은 모두  10개로, 6개의 종류로 나눠져 있습니다.
킹과 퀸은 한 개씩이구요, 비숍, 나이트, 룩, 폰은 2개씩 들어 있습니다.
체스에 있는 기물 모두가 <솔리테어 체스>에도 있는 셈이네요. 
물론 기물 총갯수는 10개여서 이 말들로는 체스를 둘 수 없답니다.^^


바닥이 미끄럽지 않도록 고무발이 부착 되어 있어~ 책상 위에 놓고 게임하기도 좋더라는....^^



게임 카드에 그려진 모양에 따라 체스 말을 올려두면 된답니다.


게임 카드입니다.
모두 30장인데, 문제가 앞뒤로 제시되어 있으니 문제는 60문제랍니다.
단계는 beginner, intermediate, advanced, expert... 4단계로 난이도구성되어 있어요.
규칙을 익히며 재미있게 퍼즐을 풀어 볼 수 있는 기초부터
점차적으로 논리적 두뇌회전력을 길러 전문가적인 고급 단계의 문제를 풀도록 되어 있네요.


카드가 얇지 않고 도톰하고 반질거리는 표면때문에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모서리를 모두 라운드처리 한 점도 마음에 들어요.
게임판, 체스말 보관함, 카드 등등 여러모로 세심함이 돋보입니다.

게임 시작

위 아래로 분리되는데요. 위에는 게임판이, 아래는 체스말 보관 툴입니다.


카드를 바꿀 땐 오른쪽 옆면 중앙에 위치한 후크를 위로 올려서 카드를 교체하면 된답니다.


민서가 오늘 도전할 게임카드는 beginner 14번 카드입니다.


체스 말을 꺼내서 그림에 맞게 체스 말을 올려 놓았습니다.


우선, 생각을 해야겠지요...어떻게 움직여야 게임 판에 하나의 게임 말만 남겨놓을 수 있을지 말이에요.
민서는 지금 생각 중!! ㅎㅎㅎ 

게임 규칙
여기서 잠깐! 게임 규칙을 우선 알아야겠죠?^____^규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매 번 말을 움직일 때마다 체스말을 잡아야 합니다.
<솔리테어 체스>게임에서도 체스말의 움직이는 방향은, 체스와 똑같습니다.
그러니 체스를 할 줄 알면 빨리 시작할 수 있구요.
모른다해도 이 게임 메뉴얼에 각각 체스말마다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이 설명 되어 있으니 습득하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게임판 위에 하나의 체스말만 남아있으면 되는 퍼즐이에요.


어떻게 움직이면 되는지 생각을 한 후에 민서가 말을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이 녀석이 좀 과격하게 말을 밖으로 밀쳐내면서 저리 좋아하는 중이라지요~~ㅋㅋㅋ


4개의 체스말 중에서 3개를 잡고 1개의 체스말이 남으면 winner가 됩니다.
민서군도 1개의 체스말을 남겼네요. 
우선, 룩을 움직여서 퀸을 잡았습니다.(1)
그 다음은 비숍을 움직여서 룩을 잡았구요.(2)
마지막으로 비숍을 움직여서 나이트를 잡았습니다.(3)
사진 속 숫자는 잡힌 순서를 적어 놓은 거랍니다.
게임판 위에 남은 말은 비숍이네요.
beginner이기에 9살 아이에겐 좀 쉬운듯합니다.^^


다음 카드로 교환하기 위해서 후크를 올리고,


교환 후 다시 닫았습니다.
이번 카드는 beginner 15번 카드 입니다. beginner 단계 마지막 문제라지요.


체스말을 게임 카드 그림에 맞춰 배치 했습니다.


이번에는 엄마가 부탁을 했습니다.
체스말을 튕겨 내지 말고 천천히 밀치면서 하라고 말이죠... 잡는 과정 사진 찍게요...ㅋㅋㅋ
말 잘 듣는 민서군, 천천히 움직여 가면서 체스말을 잡기 시작합니다~ㅎㅎ


이번에도 게임판 위에 체스말이 하나가 남았으니 퍼즐을 푼게지요^^
처음엔 비숍을 움직여서 폰을 잡았구요.(1)
룩을 움직여 비숍을 잡았습니다.(2)
마지막으로 룩을 움직여 나이트를 잡았습니다.(3)
게임판 위에 남은 체스말은 룩이네요.^^

사용자 메뉴얼

<솔리테어 체스>는 8세부터 즐길 수 있는 게임이지만
체스 규칙을 알고 있다면 아이나 어른 모두 충분히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이 게임을 하다가 문제를 풀어내지 못할때는
살짝 힌트를 주어서 문제를 풀어 내도록 이끌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메뉴얼에 보면 이렇게 힌트 3가지가 주어져 있거든요.^___^
각 난이도별 게임카드마다 모두 적혀 있답니다.
힌트 3가지는요~
첫번째로 움직이는 게임말
첫번째로 잡히는 게임말
마지막으로 게임판에 남는 게임말, 입니다.
이중에서 하나의 힌트만 알려줘도 쉽게 풀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전체 해답(어떻게 움직여서 어떻게 잡고 마지막 남는 말이 무엇인지~)도 실려 있답니다.

<솔리테어 체스>의 구성, 게임 방법 소개와 함께  beginner 단계를 마쳤는데요, 
체스 하면서 가장 재미난 건 아무래도 상대방 말을 잡는 순간이잖아요.
<솔리테어 체스>는 그렇게 가장 흥미진진한 체스말 잡기를 통해 풀어가는 게임이다보니
체스를 할 줄 아는 아이들에겐 더더욱 재미있게 체스를 혼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게임이구요.
체스를 잘 할 줄 모르는 아이들에겐 체스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체스 게임의 재미와 함께~ 논리적 두뇌력을 키워주기 참 좋은 게임이라는거지요

* * * * *

이번에는 난이도에 따른 차이점을 올려 봅니다.^^

지금 민서는~ Beginner 단계를 다 끝맞친 후 Intermediate 단계를 하는 중이라지요.
초록색 테두리였던 카드가 주황색 테두리로 바뀌었습니다.
색만 바뀐것이 아닐테지요.. 난이도가 바뀌었으니 말이에요~^^
이번 단계에서는 체스말을 하나 더 사용하게 되었네요. (체스말 다섯 개)




체스 말을 하나 더 제거(?)해야하니 좀 더 생각을 해야겠지요.
그래도 아홉살 아이에겐 이 단계도 할만 한듯합니다.^^


앞선 문제를 풀고 다음 문제에 도전 합니다.




이 문제도 금방 풀었습니다.
첫번째로 제거 되어지는 체스말을 찾아내면 쉽게 풀리는듯해요.^^


<솔리테어 체스>는 난이도가 4단계입니다.
Beginner / Intermediate / Advanced / Expert
사진 속 카드들은 아직 제 아이가 도전해보지 못하고 있는 단계들로
Advanced와 Expert 단계 카드입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체스말이 하나씩 더 늘어나고 있네요.
Expert단계 뒤로 가면 같은 단계에서도 체스말이 더 늘어납니다.
아무래도 제거해야할 체스말이 많아질수록 순서적으로 제거해야 되는만큼 무척 복잡질듯해요.
하지만 문제풀이에 성공하면 할수록 그만큼 성취감도 대단한 게임퍼즐이에요.
체스 말의 움직임을 머릿속으로 수없이 파악하며
재미있는 체스를 제대로 배울수 있음은 물론이고, 체스판 수 읽기에도 대가가 되지 않을까 싶다는~~~ㅎㅎ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