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도서]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조준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플러터가 무엇인지 또한 크로스 플랫폼에 대해서도 궁금해서 공부해보려고 했습니다. 자신도 없고 생소하기는 한데, 구글이 개발한 프레임워크라고 하니 일단 믿고 가보려고 선택한 책이었습니다.

 

다만, 진행 중인 일이 있어서 바로 스터디를 시작할 수는 없었는데 그동안 이 책이 절판되고 SDK 2.X에 맞추어 개정판이 나온 것을 알았습니다. 변경점이 많아서 잘 진행할 수 있을지 조금 걱정됐었지만, 스터디 카페에서 먼저 공부단을 진행하신 분들의 노트도 참고하고 질문도 드릴 생각으로 도전했습니다.

 

역시나 진행하다가 Null Safety 처리 등 오류가 발생하며 막히는 부분이 있었으나 이 책의 편집자님께서 기존에 정리해주신 정오표 및 버전업에 대한 주요 변경사항을 참고하였고
개정판 소스를 살펴보았던 것이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이라 플로터 및 다트 문법 자체가 생소하고 이해가 안 되는데 변경점까지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저에게 플로터는 괄호와의 싸움이었습니다. 소스를 참고하다가 중간에 괄호를 하나 빼먹으면 어디가 문제인지 한참을 찾아서 해결하느라 진땀을 뺐습니다. 그래도 진행이 안 되는 부분은 없었고, 저처럼 초판본으로 공부하실 분들을 위해서 스터디 노트 및 소스도 카페에 정리해두었으니 막히시는 분들은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DB를 사용하는 간단한 앱을 개발하고 싶은 분들 또는 내가 개발한 앱에 광고를 넣는 법이 궁금한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평소 광고가 포함된 앱을 사용하면서 하단 배너나 전면 광고 같을 걸 어떻게 넣는가 싶었는데 이 책을 보고 애드몹에 대해서 대략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구글의 파이어 베이스를 활용하여 여기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나, 사용자 분석, 푸시 등을 사용해볼 수 있었고 오픈 API를 활용하는 법까지 실습과 함께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