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책은 읽기에 쉽지 않은 책이다. 책이라는 것은 어떤 연속성이 있어야 처음엔 그 책에 대해 익숙해 지고 그 다음부터는 머리속에 책을 읽을 때 앞 내용이 연결되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읽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총 40가지의 연구결과를 써 내려가고 있다. 그러니, 오히려 매번 읽을때마다 새로운 책을 읽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든다. 또한, 책의 편성이나 번역이 그리 편하고 읽기 쉽게 되어 있지 않다. 편안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라기 보다는 학술서나 대학교재를 읽는 것과 비슷한 심정으로 읽게 된다.

 

우리가 흔히 심리학하면 그냥 알기 쉽게 남자, 여자의 연애관계를 나타내는 심리학부터 설득의 심리학처럼 인간관계에 있어 나오는 심리학정도를 생각하기 쉬운데 이 책은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다. 그것도 단순히 인간의 심리에 대해서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를 서술한 것이 아니라 모든 단락에서 직접 최초로 그 심리에 대해 다룬 학자들의 연구와 그에 따른 결과를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고, 그에 따른 비판도 아주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또한, 지금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실험을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 인간의 존엄성등등.. - 실험부터 직접 인간의 뇌와 신체에 어떤 충격이나 자극이나 변형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 지에 대해 아직 제대로 된 정립이 되지 있지 않을 때 - 쉽게 생각하면 마루타를 생각하면 될 듯 - 실험을 했기 때문에 소중한 자료를 얻게 되었지만 그에 대한 보다 본격적이거나 구체적인 실험을 할 수 없는 부분은 이제 다룰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더 소중한 데이터를 얻는 이야기까지 자세하게 다뤄지고 있다.

 

여기 나오는 40가지에 대해서 다 다루기에는 너무 방대해서 힘들고 - 읽는 것도 상당히 힘이 들었다. - 몇 가지 인상 깊은 것들은 (이것도 이런 저런 책들을 통해 조금씩 알고 있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그런 책들은 직접 연구와 실험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책처럼 다양하고 방대하고 체계적으로 나오진 않았다.) 뇌에 좌뇌와 우뇌에 따라 각자 다루는 내용이 다른데 한 쪽 뇌가 없는 사람에게 한 쪽 눈을 가리고 어떤 내용을 보여 줄때 눈에서 눈물이 나오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도 인식하지 못한다.(허걱~!!!)

 

또는 슬프다는 감정을 알고 있지만 그걸 말로 표현하질 못한다. 분명히 본인도 슬프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걸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다. 단어를 보여주면 그제서야 그 감정에 대한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것은 지금은 절대로 실험할 수 없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 책에선 나오지 않지만 다른 책에서 읽었는지 영상으로 봤는지 모르지만 뇌수종으로 혹이 뇌의 모든 부분을 갉아 먹어 한 쪽 뇌의 대부분이 사라져 그 부분을 수술로 다 없애 실제로 남은 부분은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반인들과 동일하게 행동한다는 보고도 있는 것을 보면 인간의 뇌는 정말로 신기한 듯 하다.

 

또한, 이 책에서 보면 우리가 단순히 심리학이라고 불리지만 그 범위가 장난이 아니게 많다. 이 책에서도 큰 범주로 10가지로 다시 나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인간행동학이라는 학문까지 발달하고 있으니 - 사실 이부분때문에 심릭학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말이다. - 심리학은 단순히 정신병 연구하는 사람으로 치부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란 책을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이 책은 위에 나온 연구 후에 그 연구의 후속적인 추적 관찰을 한 내용이다. 그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이 그 실험 후에 현재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다시 조사한 내용인데, 상당히 재미있다.

 

이 책 말고 45가지에 대해 연구한 책도 읽으려고 하는데 그 책은 이책보다 얼핏 보니 읽기 쉽고 재미있게 되어 있는듯 하다.

 

이 책과 그 책 중에 어떤 책이 더 재미있고 읽기 쉬운 지는 그 책을 읽은 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물론, 내가 지금 쓴 이 내용을 읽고 관심있는 사람들이 거의 없이 나혼자의 독백이지만..

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
로저 R.호크 저/유연옥 역 | 학지사 | 2001년 01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