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마윈처럼 생각하라

[도서] 마윈처럼 생각하라

장샤오헝 저/이정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최근에 가장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 기업이 알리바바이다. 얼마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화제를 끌었다. 그 전까지는 나는 전혀 알지 못했다. 뉴스 기사를 통해 그 소식을 접하며 두 가지를 함께 들었다. 하나는 '35세까지 가난하다면 그건 당신 탓이다'는 알리바바의 ceo인 마윈의 인터뷰 내용이있다. 듣자마다 '미친거아냐!'라고 외쳤다. 아무리 뉴욕에 상장하여 엄청난 부를 거머졌다고 해도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성질은 아니라고 봤다. 

 

예상대로 그 인터뷰 내용은 오보라고 밝혀졌다. 정확한 표현은 '35세가 될 때까지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고 해도 그것은 당신말고 누구의 탓도 아닙니다'라고 한다. 두번째는 손정의 회장이 알리바바에 2,000만 달러를 투자해서 이번 상장으로 알리바바의 주식 34%가지고 있는 손정의는 60조원 정도의 수익을 냈다고 한다. 그것도 개인 돈으로 투자한 것이라고 한다. 여러 사람이 거절했을 때 14년 전에 투자했다고 한다.

 

이상이 대략적으로 마윈이라는 사람에 대해 알고 있던 점이다. 하루아침에 세계적인 거부가 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마윈과 관련되어 있는 책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왔다. 그 중에 하나가 '마윈처럼 생각하라'이다. 아마도 제일 먼저 국내에 소개된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 이 책을 마윈이 쓴 것으로 알고 읽으려고 했는데 그건 아니었다. 따로 작가가 마윈에 대해 쓴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반은 마윈에 대한 내용이라 할 수 있고 나머지 반은 마윈에 한 행동이나 생각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독자들에게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워낙 마윈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이 책을 읽어 '마윈처럼 생각하라'는 마윈이라는 사람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이런 책의 스타일상 마윈어천가로써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했는지를 알려주는 동기부여 책으로 읽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도대체 알리바바가 뭐하는 회사인지 궁금했다. 직접 알리바바 사이트를 들어가 봤더니 우리나라의 지마켓이나 옥션처럼 전자 상거래를 하는 사이트였다. 그런데도 단지 세계 최대의 인구가 거주하는 중국에서 성공한 인터넷 기업이라는 점 때문에 이토록 상장에 성공하고 세계적으로 화제를 일으킨 것이 아닐까싶기도하다. 한국 인구 규모가 작은 서러움이라니. 이번에 월마트 시가총액도 뛰어넘고 애플과 제휴 이야기도 나오는 것을 보니 미국에 상장되었다는 상징성과 화제성이 장난아니게 미국이라는 브랜드를 타이틀로 하고 중국이라는 주제로 좋은 떡밥을 사람들에게 선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윈은 키도 작고 얼굴도 좋게 표현해서 훈남이다. 알리바바의 경영자라는 타이틀이 없었다면 동네에서 오다가다 마주칠 수 있는 동네아저씨필이다. 이럼에도 마윈은 성공을 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를 실천한 결과이다. 광저우에서 가장 유명한 영어 선생님이었다. 번역회사를 차리기 전까지 학교에서 기다려 달라고 하여 의리를 지켰다고 한다. 그 후에 여러 인터넷 사업을 했다. 쉽지는 않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했다.

 

인터넷 전자 상거래의 수장이면서도 인터넷에 대해 무지하다. 뼈속까지 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와 달리 잘 모른다. 그것을 오히려 기회로 삼고 더욱 공평타당한 경영을 한다. 자신이 잘 모르기 때문에 부하직원이 하는 조언을 전적으로 받아들인다. 사업을 확장할 수 있어도 부하직원이 지금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때라고 하자 몇 달동안 모든 역량을 시스틈 구축에 집중한다. 자신은 모르는 기술적인 측면을 조언한 부하직원을 말을 전적으로 믿은 거다.

 

과감히 무료로 사이트를 운영하기도 한다.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판단하에 파이를 키우는데 집중을 한다. 파이가 커진 후에야 유료를 고려하지만 이마저도 뜻대로 되지 않지만 이런 우여곡절이 알리바바를 탄생해서 일정 궤도까지 올리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다. 손정의 회장에게 투자를 받을 때도 처음보다 투자액수를 줄여 받았다. 일정 이상의 돈은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독이 된다고 판단하여 내린 결과물이다.

 

책을 읽으면 분명히 마윈이 한 행동과 말중에 장점과 본 받을 만한 것들만 알려주는데 색다른 내용도 있고 '이렇게 생각하고 실천했구나'라고 저절로 확실히 다른 사람이라는 감탄을 하기도 한다. 마윈의 일대기가 아닌 책이라 체계적으로 마윈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정보를 저자가 분야로 나눠 그와 관련되어 있는 마윈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라 마윈이라는 사람을 통한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책으로 읽으면 좋다.

 

어지간한 뜬구름 잡는 동기부여 책을 읽는 것보다 현실세계에서 살아 숨쉬고 성공한 인물의 일대기를 읽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이마저도 용비어천가식의 이야기만 있다면 현실성이 떨어지지만 어려움을 이겨낸 사례등은 도움이 된다. '마윈처럼 생각하라'는 마윈의 이야기에 각종 다양한 사례를 함께 알려주는데 중국 저자의 책이라 그런지 이런 종류에서 흔히 읽을 수 있는 미국을 포함한 서양 사례보다는 대륙의 사례가 많이 포함되어 그 점에서는 색다르고 참신했다.

 

마윈은 이번에 중국에서 최고의 부자가 되었지만 가장 기부를 많이 하는 인물로도 선정되었다. 단순히 중국에서 성공한 사업가의 지위를 뛰어넘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 되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광효과가 아주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 이제 겨우 50대이니 중국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각종 뉴스에 등장할 인물에 대해 책으로 그에 대해 아는 것도 여러가지로 의미가 있을 듯 하다.

 

 

 

함께 읽을 책(사진클릭)      

 


http://blog.naver.com/ljb1202/99157208
http://blog.naver.com/ljb1202/119151560
http://blog.naver.com/ljb1202/148971271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