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그냥 하지 말라

[도서] 그냥 하지 말라

송길영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의 핵심적인 내용은 변화는 반드시 온다는 것이고, 그 변화는 소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는 명제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 변화를 선호하고 원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주장하는 변화의 상수는 첫째, 우리 사회는 혼자 살고 좀 더 작아진 집단으로 분화하고 있다. 둘째, 우리는 과거보다 훨씬 오래 살고 젊게 살도록 변하고 있다. 셋째, 기술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대면을 꺼리기 때문에 비대면은 확산한다는 것이다.
책의 제목으로 뽑은 핵심적인 메시지는 앞으로는 무조건 열심히 일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잘못된 방향으로 열심히 일하면 소진된다. 필자의 생각을 유추해서 나의 이해를 더하자면, 혼자사는 1인 가구가 늘어나면 소형 주택을 늘려야 할 것이고, 식당은 테이블을 소형 위주로 바꿔야 할 것이다.  그냥 해보고 나서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하고 나서 검증하지 말고, 생각을 먼저해야 한다. 생각을 먼저한다면 주택 정책의 실패, 식당 테이블의 교체 등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나이키의 광고 카피처럼 "Just do it" 하지 말고 "Think first" 해야 한다. "Don't just do it 그냥 하지 말라"

일인 가구가 늘고, 장수하는 사회로 바뀌면 주택정책도 바뀌어야 하고, 노후의 삶과 직결된 산업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공무원 연금도 개혁의 대상이 될 것이고, 그 만큼 연금에 의존해서 살기가 어려워 질 것이다. 노후에도 일을 하면서 건강도 관리하고 수입도 늘려가야 한다. 좋아하는 일을 10년을 하면 전문가가 된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 계속 공부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앞으로 남은 인생 2막의 도전 과제가 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