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과학자의 흑역사

[도서] 과학자의 흑역사

양젠예 저/강초아 역/이정모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떠한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는가에 따라 관심의 영역에 변화를 불러 올 수 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요즘이다. 나는 주로 철학이나 문학 분야를 좋아하여 주로 그쪽 분야의 책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런데 나의 두 남자들은 과학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고, 그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애써 그 분야에 관심을 가져보려 애쓰고 있었다.

이 책에 관심을 갖게된 솔직한 심정은 흑역사에 초점을 두게 된 것이지만, 나의 두 남자를 의식하며 과학자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였다.

 


 

목차를 보면서 부담감이 조금 줄어들었다.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천문학자, 생물학자, 수학자, 화학자, 물리학자의 흑역사를 구분지었고 소개하고 있는 인물 중 이름이 낯익은 사람들이 많아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번째 등장한 스티븐 호킹의 이야기에 기대가 생겼다. 대단한 이론과 업적을 남긴 위대한 과학자임은 알고 있지만 사실 그의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가급적 그의 실수가 과학 이론의 연구 방법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원인에 있었음 하는 바람도 있었다. 과학 공부로 접근하고 싶지 않은 바람이 컸던 탓이기도 하다. 다행히 이야기는 호킹의 일화로 시작되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서거 300주년에 호킹이 태어났다는 것을 보고 참 신기하다 생각했다. 의사였던 호킹의 아버지가 물리학을 배우고 싶어했던 호킹에게 의학 공부를 하기 바랐다는 일화를 보며 나 또한 아이의 진로 방향을 강요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잠깐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기도 하였다.풍부한 상상력과 타고난 좋은 머리 덕분에 게으름을 부려도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고, 그러하기 떄문에 자신에 대한 확신이 컸으리란 생각이 든다. 신의 주사위 놀이에 대한 명언을 첫 부분에 수록된 이유를 알 듯 싶었다.

호킹의 흑역사를 이야기 하기 위해 글은 자연스럽게 블랙홀과 관련된 그의 이야기를 설명해 주고 있다. 솔직히 그의 이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큰 틀은 이해할 수 있었고, 호킹의 실수는 지나친 자기 확신에 빠져 타인의 말을 무시했던 것에 있었고, 스타인하트의 억울함의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고집스럽고 부정적인 그의 잘못된 사고와 행동이 타인의 인생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자만은 금물이고 똑똑한 지능과 업적을 가진자라 할지라도 인성 교육에 힘쓰고 인간은 신이 될 수 없다는 교훈을 주고 있는 일화 같았다.

 

사실 이 책은 나의 관심사보다는 아이에게 추천해 주고 싶어서 읽게 되었다. 아이가 좋아하는 과학 분야의 인물들을 만나 과학 지식도 얻고, 그들의 실수를 통해 그들과 비슷한 실수를 하지 않는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에서였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중고등학생에게 정말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소개된 과학자 26명의 흑역사 속에는 단순히 과학 이론의 실패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시기나 질투,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한다거나 편협한 생각에 치우쳐 타인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는 등 우리의 일상과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 하는 아이와 나에게 해 주고픈 이야기들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을 믿어 의심치 않으면서도 실패하는 것이 두려워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거나, 실패했을 때 세상이 끝난 것처럼 닥달하는 현재의 모습에 대한 반성이기도 하다.

특히 이제 막 자신의 인생을 위해 선택을 하고 실패를 경험하는 아이에게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지혜의 눈으로 실수해도 괜찮다고, 실수를 바탕으로 더 나은 방법을 찾으면 된다고 말해주는 부모가 되고 싶다.

 

독일의 독가스 화학자 프리츠 하버의 이야기도 인상깊었다. 맹목적인 애국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고, 독가스나 무기 제조에 관련된 과학자들의 책임과 선택에 대해서도 생각이 많아지게 되었다. 무엇보다 과학자는 과학적 지식 외에도 사회적 지식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도 하버 박사의 인생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과학사와 과학자, 그리고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