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작년부터 '프레임'이란 단어에 주목하고 있다.

그래서 읽게 된 최인철의 <프레임(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내가 평상시 내뱉는 말들, 사고하고 행동하는 모든 기준에도 일정한 틀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의식적인 사고와 행위는 물론 무의식적인 것들에 이르까지 자연스레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변화를 생각하고, 변화를 위한 행동들을 시도해보기도 하지만,  반짝 하고는 끝내고 마는 것들도

사고와 행동의 근간을 이루는 프레임은 놔둔 채 수박 겉 핥기 식으로 다가갔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근본을 바꾸는 변화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

의식의 틀을 바꾸어야 변화를 위한 노력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고 그에 맞는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들을 이어갈 때

나의 자존감도, 세상의 행복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다.

 

** 프레임을 어떻게 바꿀까?

 

프레임은 한마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다.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세상을 향한 마인드 셋, 세상에 대한 은유,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 등이 모두 프레임의 범주에 포함되는 말이다.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 일상적인 행위 하나하나를 마치 그것을 먼 미래에 하게 될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의미 중심으로 프레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막연한 먼 미래가 아닌 내일 당장의 삶을 의미 중심으로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 자기방어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갈 때, 새로운 일을 접근했을 때 늘 접근의 프레임을 견지하라.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 행복으로 가는 길을 지금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감사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 진정한 마음의 자유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 생산적이고 지혜로운 비교는 없을까?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가 하나의 대안이 된다.

- '최선의 나'를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다.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 누군가 본받고 싶은 대상이 있다면 그 사람의 전기가 자서전을 읽고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반복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 경쟁적인 마인드를 갖고 싶다면 경쟁심을 유발할 만한 물건들로 주변을 채워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 주변 물건들을 적절히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은 단순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넘어서는 지혜로운 마인드 디자인인 것이다.

 

8. 체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 누군가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은 단순한 인사치레나 의례적인 선물로 프레임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행복 비타민이라고 프레임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9.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 최고로 행복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혼자 있는 시간이 적었고,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 한 번의 결심으로 프레임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리프레임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by 꽃다지, 2008년 4월 21일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