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독서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대화

[도서] 아이의 독서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대화

이미숙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이의 독서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대화

 

아이와 함께 읽고 나누는 즐거운 독서대화를 말해주는 이 책은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글 속에 감추어진 보물들을 찾아내어 안내해준다. 특히 이 책은 여느 아이들을 위한 독서책과는 다른 어머니와 아이가 나누는 대화 형식으로 진행하기에 가독성도 좋고 이해가 빨라 적용하기에 좋은 내용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미숙 저자는 국어 교사가 되어 30여 년 동안 교단에 섰다. 저자는 학생들의 독해력을 길러주기 위해 독서대화법을 고안해 내었고 명예퇴직한 후에는 우리말글연구소, 독서논술교육연구소를 열어 우리말과 글에 대해 연구하면서 책과 칼럼을 쓰며 글쓰기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그가 말해주는 독서대화는 어디에서 들을 수 없는 귀한 내용이 될 것이다. 때문에 이 책은 먼저는 학부모들에게 그리고 교사와 이 책이 필요한 여러 기관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만한 도서가 될 것이다. 누군가에게 질문한다는 것은 곧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길르는 것과 서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아이의 독서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대화가 그렇다. 아이들이 우선적으로 책을 읽는다는 개념이 잡히면 개인이 독서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교사와 부모들이 읽고 준비되어 있으면 가장 좋다. 나는 책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책은 어느 한분야 뿐 아니라 인간이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끔 해주고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책은 우리 아이들 뿐 아니라 독서대화를 준비하는 교사와 부모들에게 필독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먼저 독서 멘토의 유의 사항을 비롯해 이솝 이야기 시(),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어린 왕자 등. 아이 스스로 책 속 보물을 캐내도록 만들어준다. 물론 책속 대화처럼 똑같이 하는 것보다는 이런 모습들을 통해 아이와 독서대화를 시도하고 저자가 말한대로 대화의 내용을 참고하여 시작한다면 모든 과정들이 연결되어 좋은 결과들이 나타날 것이다.

 

생각을 글로 쓰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것이 가장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법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무엇보다 꾸준하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함을 가르친다. 이 책은 엄마와의 자연스러움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참여하고 성장하고 책을 읽는 것에 즐거움을 맛보며 지속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제공해준다.

 

아이와 함께 부모도 성장하는 독서대화가 무엇인지 궁금하고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