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수기샘의 교사수첩

[도서] 정수기샘의 교사수첩

정수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정수기샘의 교사수첩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고민으로 따뜻한 생각과 노력들이 담겨있는 도서다. 정수기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이자 홍익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다. 또한 여러권의 책을 집필하였기에 아이들과 교실 그리고 교사를 생각하는 맘으로 이 책 역시 유익한 도서가 아닐수 없다.

 

우리의 삶 자체가 이야기이지만 어떻게 살았고 어떤 인간이 되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우리의 부모님 선생님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배우며 자랐는지가 중요하다. 우리때는 사실 좋은 선생님도 있었지만 차별이 확실한 시대에서 살았기에 아이들이 거칠었던 면이 많았고 힘든 시절을 살았다.

 

교육현장에서 놓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인성수업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지울 수 없는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오늘날 아이들이 많은 것을 배우고 부족함이 없는 삶을 살고 있는데 인성은 갈수록 약화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인격적으로 다가가 교사들도 아이들에게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 지금의 교육이지 않나 생각한다

.

 

지금은 이전보다 많이 배우고 더 좋은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 책의 주인공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교육과 관련된 분야에 있는 분들이나 학교 학부모 교사분들에게 유용한 도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처음 아이들을 맡거나 이와같은 교민들이 있는 교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서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여러 가지 이야기들과 에피소드들이 많다. 거기서 배우고 깨닫고 교서로서의 솔직한 이야기와 글들과 생각들이 담겨져 있어 교사가 아니라더라도 일반인들 독자라도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로 인한 아이들의 가르침도 바뀌었을 것이다. 코로나19 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바로 보게 되었다는 교사들과 전문가들도 있는 것을 보면 교실에서의 아이들 지도가 교사로서 상당한 고민이 되었을거라 생각한다.

 

사실 부모들은 학교에서 아이가 어떻게 잘 교육받고 지내고 있는지는 자세히 모른다. 아이들이 어떤 교육을 받는지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잘 캐치하여 아이들에게 맞는 맞춤형 공부법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듯 선생님과 아이들의 이야기들은 자세한 교육적인 것들보다 더 많은 것들을 보게 해준다.

 

무엇보다 가르치는 교사의 정신과 행복이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직접적으로 아이들에게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정수기샘은 이런 모든 걸 알고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행복을 전해줄 사람이다. 정수기샘의 교실 운영 노하우를 알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