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스리커버] 어른의 문해력

[도서] [예스리커버] 어른의 문해력

김선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른의 문해력

 

이 책은 제목이 어른의 문해력이지만 나는 연령대와 상관없이 문해력을 알아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매우 적합하고 필요한 도서라고 생각한다. 김선영 저자는 13년간 교양 프로그램 방송작가로 글을 썼고 현재는 그동안 쌓아온 읽고 쓰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내며 글쓰기 코치로 일하고 있는 여성이다.

 

그가 이 책에서 어른을 위한 문해력을 말해주는데 가볍지도 않지만 심플하고 간결하게 말해주어 많은 유익과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나도 아날로그 사람이지만 어느새부턴가 문장이나 긴 글을 읽지 못하거나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부분들이 많아졌다. 아마도 변해가는 이 시대와 세상속에서 중독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내 잘못이라기 보다는 내가 노력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은 나 뿐 아니라 초등고학년 청소년 대학생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어른들의 문해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을 썼기에 10분 이상 집중이 안 되거나 두꺼운 책들을 읽기 힘들어 하는 어른들은 저자가 말해주는 어른을 위한 주 3회 문해력 트레이닝을 통해 자신이 이 책을 활용한 만큼 성과를 얻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 책을 무작정 읽으면 되는 줄 알았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읽히는 책도 있었지만 문제는 그게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방금 읽은 앞 장 내용이 기억이 안나기도 할때가 많다는 것이다. 중요한건 독서하고 행동하고 말하고 일하는 것은 나를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답게 살아가는 것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독서임을 안다면 이 책도 사랑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책에는 저자가 문해력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었고 설명과 함께 포인트와 핵심적인 부분을 나열해주어 읽으면서 배울 수 있는 시간들이 많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나아지는 부분은 주제에 맞지 않는 엉뚱한 글을 쓰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을 교정하고 바로잡는 것 뿐 아니라 전체적인 문해력 틀을 바로 잡아주기에 이 책은 소중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세상은 변해가지만 독서와 읽기는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책은 평생 가지고 있으면서 써먹어야 하는 없어선 안될 음식과 같은 것이다. 이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이다. 학교 가정 직장 모든곳에 비치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문해력은 모두에게 필요한 중요한 점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