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노년의 향기

[도서] 노년의 향기

정하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노년의 향기>는 툿찡 포교 베네딕도 수녀회 정하돈 안나 마리아 수녀님이 저술한 책이다. 저자는 어려움을 겪을 때면 자신에게 타이른다고 한다. "내가 지금 이 어려움을 견뎌내지 못한다면 다음에 오는 어려움도 견디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하느님이 나의 성장을 위해 허락하신 것이고, 바로 이곳이 나를 위한 가장 좋은 수련 장소다!" 어려움을 극복한 삶은 우리를 하느님께로 더욱 가까이 인도해 준다고 한다. 고통 없는 부활이 없다는 것이 비록 아이러니하게 들릴지라도 고통이 크면 클수록 하느님의 은총도 크다는 것을 신앙인은 체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어려움을 없이 해 달라고 기도하기보다는 극복할 수 있는 힘과 지혜, 하느님의 도우심을 청해야 한다고 한다.

이 부분이 마음에 깊이 와닿았다. 나는 그동안 고통을 없이 해 달라고만 청하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고통을 견디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기도드리고 있다.

 

저자는 나이 듦을 마치 작품처럼 깎고 다듬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내면에 있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내지 못할 것이고 완성될 수도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긴 시간과 인내, 끊임없는 자신과의 투쟁이 요구된다고 한다. 이해할 수 없는 일일수록 침묵 속에서 하느님의 뜻을 헤아리고,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하느님 안에서 조용히 해석하라고 한다. 이런 침묵을 하면 반드시 하느님의 뜻이 드러나는 결실이 있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 하고, 힘든 상황들까지도 견뎌내려고 노력한다면, 그리고 언제나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젊게 살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