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2030 축의 전환

[도서] 2030 축의 전환

마우로 기옌 저/우진하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2030 축의 전환>은 글로벌 트렌드 및 국제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마우로 F. 기옌이 저술한 책이다. 이 책에는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다음 산업혁명이 아프리카에서 일어나고, 중국과 인도가 가장 큰 소비 시장이 되고, 남성보다 여성이 더 강해지고 부유해지며,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임시직 경제로 내몰릴 것이라고 한다.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노년층 인구가 청년층 인구보다 많아지고, 우리는 공장 노동자들보다 더 많은 산업용 로봇, 인간의 두뇌보다 더 많은 컴퓨터, 인간들의 눈보다 더 많은 감지 장치, 그리고 국가들의 수보다 다양한 통화에 둘러싸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2030년의 세계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저자는 2030년에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로 낮은 출생률, 새로운 세대, 새로운 중산층, 증가하는 여성의 부, 도시의 성장, 파괴적 기술 혁신, 새로운 소비, 새로운 화폐를 들고 있다. 2030년에는 이민자들의 적극적인 기여를 잘 이용하는 동시에 경제 상황이 변화하여 피해를 보는 사람들을 잘 다독이는 국가가 가장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내다본다.

 

2030년이 되면 매일 하는 소비의 절반 가까이를 '공유' 혹은 '협력' 형태의 소비가 차지하고, 여기에는 자동차와 집, 사무실, 각종 장비를 비롯해 온갖 개인 소유물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소유의 개념은 사라지고 공유라는 개념이 그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나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우리가 나누기 시작하면 더 나은 삶이 가능해질뿐더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도 가능해진다."는 구절이 마음에 와닿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moonbh

    아, 좋은 리뷰입니다. 저도 읽었습니다만,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노년층 인구가 청년층 인구보다 많아지고, 우리는 공장 노동자들보다 더 많은 산업용 로봇, 인간의 두뇌보다 더 많은 컴퓨터, 인간들의 눈보다 더 많은 감지 장치, 그리고 국가들의 수보다 다양한 통화에 둘러싸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2030년의 세계"라는 대목이 눈에 띕니다. 감사합니다.

    2021.10.13 17:33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