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도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조앤 치티스터 저/박정애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는 미국 베네딕도회 수녀인 조앤 치티스터가 코헬렛서에서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다음과 같은 인생의 16가지 순간들에 대해 말한 책이다. 태어날 때, 잃을 때, 사랑할 때, 웃을 때, 전쟁의 때, 치유될 때, 뿌릴 때, 죽을 때, 죽일 때, 지을 때, 끌어안을 때, 수확할 때, 울 때, 삼갈 때, 얻을 때, 평화의 때이다.

 

저자에 따르면 이 책의 목적은 성경을 깊이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코헬렛서를 의식적으로 분명하게 헤아려, 그 말씀을 배우고 마음에 새기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말씀에 근거해 자신의 행동을 자문해 봄으로써, 인생에서 같은 순간을 다시 만났을 때 열린 마음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마음에 와닿았던 구절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운명은 기회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다."

"돈이 없을수록 곤란한 문제도 덜 생긴다. 관심이 적을수록 부러움도 적다."

"성공을 재정의한다면 '실패가 삶에 가져다주는 황금빛 날개'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바라는 것을 할 수 없어도, 그 길만이 자신에게 주어진 유일한 길이 아님을 깨닫는 것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다."

"일과 지위와 직함이 우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러한 것들을 만든다."

"하느님이 우리 편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편이냐 아니냐는 것이 중요하다." ~ 에이브러햄 링컨

"인간에게 진정한 시금석은 시련과 상처다." ~ 영국의 극작가 보몬트

"더 이상 노력하지 않는 것만이 유일한 패배다. 흐려진 목표만이 극복할 수 없는 유일한 장벽이다." ~ 미국의 소설가 론 허버드

"울지 않는 젊은이는 미개인이고, 웃지 않는 늙은이는 바보다." ~ 미국의 철학자 조지 산타야나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한순간도 멈추지 마세요. 인생의 단 한 순간이라도 방치하거나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매순간 꽉 찬 삶을 살아가십시오."

"우리는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 때문에 불안해한다. 우리에게 없는 것을 다른 곳에서 찾고, 다른 사람에게 요구한다. 그래서 우리가 풍족한 내면의 삶을 살지 못하면, 보이는 것을 풍족하게 하려고 애쓰다 결국 남의 것을 원하게 된다. 심지어 자신에게 없는 다른 사람의 능력까지도 시샘한다. 우리가 평화롭게 살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과 싸울 수밖에 없다."

 

이 책을 통해 즐거움은 즐기고, 시련은 견디며, 장애물을 넘고, 성장하면서 삶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다 얻는 법을 배우는 데 삶의 목적이 있음을 깨우칠 수 있게 되었다. 결국 지금 이 순간을 적극적으로 잡아야 함을 배우게 되었다. 우리가 존재하는 곳을 의식하고, 거기에 몰두하며, 기민하게 행동하는 것이 삶을 알차게 사는 비결이고 배워야 할 교훈임을 알게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