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 것

[도서]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 것

김익환,전규현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아이디어만으로 서비스의 MVP 개발을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의 프로젝트부터 수많은 문서들로 이루어진 SI 프로젝트까지 여러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적절한 스펙작성은 쉽지 않은 고민 중 하나다. 

어디까지 스펙의 범주에 포함할지, 얼마나 상세히 작성해야 할지, 그리고 변경사항들은 어떻게 관리할지 등 경험해 보지 않으면 판단하기 힘든 것들이다. 저자들은 이런 소프트웨어 스펙에 대한 궁금증들과 그 작성 방법에 대해 1, 2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부는 스펙의 정의와 많은 프로젝트에서 마주치는 부실한 스펙들과 이를 부추기는 여러 관행들을 사례를 통해 얘기하며, 기업 문화, 프로세스, Who, What, How등 스펙에 대한 설명과 프로젝트진행 전반을 함께 살펴본다. 2부는 스펙작성에 직접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효율적인 도구들과 다양한 개발방법론등이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본질은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제대로 설계, 구현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 것은 스펙의 작성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지만 잘 작성된 스펙이 그런 본질을 가장 잘 뒷바침해 줄 수 있는 핵심임을 깨닫게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