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글의 종류 편

[도서]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글의 종류 편

손상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일기부터  상상문까지 [ 초등 갈래별 글쓰기 완벽 훈련!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글의 종류] 편에서는 갈래별 글쓰기에 형식과 특징 씻는 법을 익혀 아이들이 어떤 글쓰기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그래 쓸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 되었다고 한다. 저자 손상민 씨는이 책이 아이들에게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주고 글쓰기를 지도하는 학부모님과 선생님께 또 하나의 나침반이 되어 주기를 기원한다고 한다.

 

이 책은 글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알게 하고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쓰는 방법을 달리한다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게 해 준다. 이 책의 구성을 설명해 놓은 페이지가 있는데 1일차에는 각 갈래 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2일차에는 과학 관련 글에 대한 유용한 기법을 소개해 준다. 3일차에는 순서대로 따라 써보기를 한다 각 근래 그래 갈래길의 주제와 제목 그리고 글감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4일 차에는 어떤 글을 쓸지 글감 마련 하기 주제와 제목 그리고 생각지도 가지고 완성되고 본격적으로 글씨를 써 볼 차례이다. 5일 차에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글감을 마련한 다음 생각지도 구성 하고 10 문장에서 20 문장 대회에 글을 쓰는 훈련을 한다.

 

별책 부록 으로 책의 내용을 잘 습득해 있는지 점검하고 테스트 해 보시는 훈련 교재 가 실려있다.  하루 한 쪽씩 본 책의 학습을 끝낸 후 날짜에 맞춰 풀어보기를 할 수 있다. 친절하게 이 책의 활용 방법을 안내해 주고 있는데 첫 번째 하루 학습 분량을 꼭 지키라는 것이다. 두 번째 글을 쓰고 난 후에는 자신을 많이 칭찬하는 것이다. 세 번째 매일 본 책과 훈련집을 병행하여 진도를 나간다. 네 번째 예시 문장과 자신이 쓴 글을 소리내어 여러 번 읽어 본다. 여기서는 소리내어 읽다가 보면 자신이 쓴 문장에서 무엇을 고쳐야 할지 저절로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바로 학습 계획표 다. '차근차근 따라해보고 학습을 모두 끝냈으면 빈칸에 체크하세요'라고 되어 있어서 자신이 했던 것을 확인하면서 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1장은 일기에 관한 것이다. 일기에 대해 알아보고 필요한 기법이 되고 3일차에는 따라서 해 보기를 하고 4일차는 스스로 일기를 써 보기로 한다. 이 책은 체계적으로 하는 갈래별 글쓰기를 5일 동안 연습할 수 있게 하여 체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을 통해서 갈래별 글쓰기에 대해서 연습을 많이 할 수 있고 자신있게 쓸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초등교과과정의 8가지 갈래별 글쓰기. 훈련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활용하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