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PT · JLPT 적중문법

[도서] JPT · JLPT 적중문법

서경원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일본어 능력 시험인 JPT/JLPT 중급 수준(500~600/N3~N5)을 목표로 대비하는 수험서이다. 참고로 JPT는 토익처럼 점수제(990점 만점)로 운영되고, JLPT는 등급제(N1(최상급)~N5(최하급))로 운영된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일본어 기초 문법; 필수 문형(문장형태); 모의 고사 독해파트 1회분; 마지막에 부록으로 연습문제 해석과 정답이 실려있다.

우선, 일본어의 기본 품사(명사, 형용사, 동사)의 어미 변화와 활용법을 워밍업 단계로 살펴보고 나서, 각 품사별로 기초적인 문법에 대해 학습에 들어간다. 20개 단원에 걸쳐 각 품사(대명사, 명사, 형용사, 조사, 부사, 접속사, 수사, 동사)별로, 문법적인 설명과 [고득점 비법]에 대한 팁을 배우고 [확인문제]를 풀도록 되어 있다. 중간마다 앞에서 나왔던 단원들의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차원에서 단어와 어휘나 표현들을 요약 정리하여 표시하고 [복습문제]를 풀도록 제시되어 있다.

두 번째 부분은 시험에 자주 등장했던 필수 문장 형태(문형)을 다루고 있다. 80개 문형에 걸쳐, 시험 문제로 출제되었던 문장 표현 중에서 자주 출제되었거나 헷갈릴 수 있어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표현들에 대해 자세한 설명하며 적절한 예문을 제시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중간마다 [복습문제]가 삽입되어 있다.

마지막 부분은 실제 JPT 독해 시험과 동일한 형태의 모의 시험 문제 1회분(100문항)이 실려있어서, 마지막 실력 점검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각 단원마다 나오는 예시 문장들은 녹음된 MP3파일로 제공되어 청해 시험 대비와 말하기 연습을 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철저하게 시험 대비용 수험서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풍부한 단어와 어휘 정리 목록은 외우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특히, 두 번째 부분인 [필수 문형] 부분은 말 그대로 시험에 가장 많이 출제되는 전형적인 문장 표현을 공식화해서 요약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시험준비에 큰 도움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보다 보니 JPT시험에 대해 처음보다는 불안감이 많이 줄어들고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느끼게 되었다.

비록 청해 시험 부분은 다루지 않고 있지만, 중급 수준의 JPT시험을 준비하는 초보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