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

[도서]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

아론 베나나브 저/윤종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기계 자동화에 관련된 다양한 주장들에 대해 경제 지표들에 기반하여 타당성을 점검해보고 궁극적 목표인 탈희소성 사회 실현을 위한 저자의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은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총 6개 단원에 걸쳐, 경제 통계 자료에 근거하여 여러 자동화 관련 이론들의 유효성을 논하고 노동관련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세계 무역 경제 체제와 코로나 19 불황 환경에서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기계 자동화가 미칠 수 있는 노동 형태와 노동 시장의 영향, 그리고 국가 정치와 경제, 사회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모습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베를린 훔볼트대학교의 경제사학자 아론 베나나브이다.

 

---

 

코로나 사태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전세계가 겪고 있는 또 하나의 공통적인 현상이 있다:

노동자의 실업률 증가와 자산 불평등 심화 현상, 개방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국제 무역 관계의 확대, 자동화 기술의 발달, 청년층과 노동자 계층의 사회적 규탄 시위, 국가의 보편적 기본 소득 정책 등의 일련의 사건들이 보편적으로, 특히 소위 선진국 들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된다.

여기에 한국도 예외가 아님은 분명한 사실이다.

 

무엇이 문제이고, 어느 것부터 먼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그보다 근본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궁극적인 목표, 한마디로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국가의 또는 사회의 모습이 무엇인가?

 

일자리 감소 문제와 관련된 수많은 미래학자, 경제학자, 정치학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저자가 거시적 관점에서 파악한 문제의 원인 규명은 놀랍게도 단순하다:

일자리 감소 문제는 과학 기술과 무관하며 제조업의 생산성과 서비스업의 생산성에 깊은 관련이 있고, 보다 근본적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 속도에 있다는 것이다.

 

저자의 분석대로 국제 경제 체제 속의 상황을 보면, 어느 정도 합리적인 설명이 가능해지는 부분이 있다: 과학 기술이 발전한 유럽 국가나 일본의 경기 침체의 원인은 급속한 제조업 비중의 감소 때문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좋을까? 물론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자동화 기술 발전은 기본적인 수단이라는 것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엉뚱하게도 저자는 공상과학 소설에 나오는 사회의 모습을 궁극적인 이상향으로 꼽으며, 이것을 실천하기 위한 사회 운동 차원의 급진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정치와 경제의 기본적인 가치관의 문제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개인의 권리와 자유의 한계와 사회적 공존을 위한 협력 방식과 체제 구축에 견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주장이 이해는 되지만 수용하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사실 혁명에 가까운 사회운동 방식 자체도 문제이지만, 설사 저자의 주장대로 인간의 최소한의 생존 욕구를 충족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 체제(탈희소성 사회)가 구축되었다고 해도, 인간이 가진 탐욕과 질투와 시기를 통제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공존과 협력처럼 의식적인 사회적 행위만을 강요하고 인간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부정하는 방식의 체제는 제대로 작동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차라리 현실적인 접근 방법으로 국가 경제 성장에서 제조업의 비중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서비스업 분야보다는 제조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틈새 시장을 개척하여 신규 노동력 수요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일자리 창출의 현실적인 해결 방안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은 대목은 소위 보편적 기본 소득 정책과 관련된 내용이다: 국가 경제와 사회적으로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부분 해소되어 흥미롭게 느낀 부분이다.

또 한가지는 공상과학 소설에도 사회상의 묘사에 따라 좌파와 우파의 분류법이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전반적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보편적 주제인 경기 침체와 자동화와 일자리 감소에 관해 거시적인 시각과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