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과학으로 생각하기

[도서] 과학으로 생각하기

임두원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유퀴즈를 그렇게 즐겨보는 편은 아니지만, 종종 유튜브로 유퀴즈 영상클립은 즐겨보는 편이다. 과학자 임두원 선생님도 유퀴즈에서 처음으로 접했고, 그 이야기들이 무척이나 재미있었어서 책을 받아보기 전부터 잔뜩 기대를 했다. 그리고 그 기대감을 100% 충족시켜 준 책이다.


 

과학에도 수많은 분야가 있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과학들은 어떤 한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 확률과 관련된 것으로 널리 쓰이고 이미 유명한 복권에서 부터, 환경 오염으로 이슈가 되는 지구 온난화, 우주론, 연금술, 생물학, 그리고 정신의 노화까지. 과알못인 나로써는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에 대한 이야기만이 아니라 철학, 문학, 미학 등 다양한 학문들이 연결되어 있어서 훨씬 재미있고, 방대한 느낌이 있었다. 그래프나 사진자료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그림같은 것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문송한 내가 읽기 좋은 과학책의 느낌이었달까.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영원히 사는 것이 과연 축복일까 하는 정신의 노화 부분이다. 넷플릭스에 있는 미국드라마 '굿 플레이스'에서도 그런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 드라마가 생각났고, 그렇잖아도 드라마를 보면서 많이 생각했던 부분이라 훨씬 더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다.


 

또한 별은 왜 반짝반짝 빛날까 혹은 쇠를 금으로 바꿀 수 있나와 같은, 어린시절 한번쯤 궁금해했을 법한 질문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아서 이제 막 과학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한 분들이나 과학에 흥미를 붙이고자 하는 분들이 읽기에 좋을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청소년들이 과학에 흥미를 붙이기 위해 읽기에도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과알못이지만 이런 책을 읽다보면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적인 것들까지도 한번 더 들여다보게 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이런 책이 많이 나와야 과학이 대중화되고, 그러다보면 똑똑한 더 많은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갖고, 그렇게 과학이 발전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훌륭한 책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