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르크스의 자본론

[도서] 마르크스의 자본론

이재유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사회과학을 공부하다보면 교수님께서 추천하는 필독서이자, 살면서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그 유명한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은 EBS BOOKS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책이 얇은 편이어서 누구나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게 생겼다.

 

국내 번역서 기준으로 5권이나 되는 방대한 자본론의 핵심을 요약하였고, 책에 전반적인 깊이감을 부여하는 문제의식과 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책이 얇다보니 자본론을 어떻게 이렇게 얇은 책으로 한눈에 볼 수 있나, 이래서 무슨 깊이가 있을 수 있나 싶겠지만, 문제의식과 해설이 이 얇은 책에 엄청난 깊이감을 부여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내가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자본론을 읽는 것보다 더욱 심도깊게 이 책을 보고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달까.

 

이 책의 1장에서는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 마르크스라는 인물 자체와 그가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있다. 그리고서 2장에 가서야 비로소 자본론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앞에서 기존에 내가 몰랐던 마르크스나 그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우선 공부하고 후에 자본론의 본격적인 내용에 대해 읽다보니 이해도 훨씬 잘되는 느낌이었다. 이 책에 관한 설명을 보면 자본론이라는 전체 숲을 보여주면서 핵심 요점을 밝혀준다고 했는데, 그 설명이 이 책의 2장에 딱 들어맞는다. 그리고 3장에서는 마르크스의 영향을 받은 다른 학자들의 책과 사상을 소개하는데, 책의 대부분이 1장과 2장에 할애되어 있어서 3장의 경우에는 정말 간략하게 한 책에 약 두 세쪽 정도로 들어가있다.

 

사실 지금까지는 5권이나 되는, 그것도 고전인 자본론을 읽은 엄두가 나지 않아서 차마 읽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어느정도 소화하고 나면 한번쯤 마음잡고 읽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