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듄 신장판 1

[도서] 듄 신장판 1

프랭크 허버트 저/김승욱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1990년대 말쯤 스타크래프트가 등장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전세계 게임시장을 독점하기 전 듄2000이라는 컴퓨터 게임이 있었다. 나도 가지고 있던 게임인데 난 그게임을 참 좋아해 자주하곤 했다. 그 게임이 바로 소설 듄을 모티브로 만들었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소설을 읽어가면서 내가 실제로 했던 게임의 상황들을 기억해보니 소설을 참 잘 반영한 게임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사막행성, 세력간의 전쟁, 특이한 종족인 프레멘-스타크래프의 고스트에 해당하는 존재로 보이며, 실제로 스텔스 기능이 있고, 전투력이 강하다-모래벌레까지...소설과 게임을 실제로 비교해보며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영화는 보지는 못해 논외로 하고...

 

아라키스라는 행성이 있다. 어느날 대모(가이우스 헬렌 모히암)란 할멈이 주인공 폴이 거주하는 칼라딘 성에 방문한다. 엄마인 제시카는 그녀를 과거부터 알고 있는 듯 하며, 폴을 뭔가로 시험한다. 대모와 엄마 제시카의 대화를 통하여 제시카는 당초 딸을 나아야 하는데, 아들인 폴을 낳았고, 그것이 뭔가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대모의 시험이 종료되고 폴은 칼라딘 성을 떠나 아라키스로 향해 가려는 듯 하다. 아라키스에는 스파이스라는 광석이 있으며, 그것이 부와 권력을 주는 중요한 자원인 듯 하다.

제시카는 아라키스에 도착해 프레멘 시녀장 메입스를 만나 크리스나이프란 칼을 얻는데, 메입스란 프레멘 여자에게도 뭔가 사연이 있는 듯 하며, 제시카도 그런 전후 사정을 파악하고 있는 듯 하다. 아라키스에 도착 후 폴은 사냥꾼 탐색기를 조정하는 누군가에게 암살을 당할 위험에 처하지만, 엄마인 제시카에게 받은 교육때문인지 위기를 잘 넘긴다. 그리고 제시카는 어떤 온실에서 전 거주자였던 마거트 펜링이 남긴-그녀도 베네 게세리트라고 한다. 대모, 제시카의 관계에서도 베네 게세리트는 매우 중요한 암시를 준다.-암호를 발견한다. 그 암호는 공작과 폴의 암살위험을 알리는 것이며, 그 위험에 공작의 부하가 관련되어 있다는 내용이다.

책은 이어서 아라키스에서의 사건을 나열한다. 스파이스 광석 채취현장에서의 모래벌레 습격에 대한 위기극복, 아버지 레토 공작이 아라키스 행성 부임에 따른 지역유지들과의 저녁 만찬(조합대표, 은행가, 밀수업자, 무엇보다 변화의 판관인 카인스가 등이 참여한) 등의 사건이 이어진다.

그러나 결국 공작은 유에박사의 배신으로 하코넨 남작과 제국황제의 기습에 목숨을 잃고, 제시카와 폴은 카인즈의 도움으로 도망쳐 숨는데, 결국 그곳까지 발견되어 카인즈의 희생으로 모래폭풍에 휩쓸려 도망치고, 카인즈는 생포된다. 이후 폴과 제시카의 도망여정이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그려진다. 물 한방울 없는 모래사막에서의 목숨을 건 도망. 적에게 발각되어도 죽고, 모래사막의 극악한 환경에도 죽을 수 있고. 그렇게 하코넨과 모래벌레를 피한 도망의 여정이 너무도 사실적으로 그려진다. 거니는 그와 부하를 구해준 밀수업자와 손을 잡아 복수의 시간을 기다리고, 카인즈는 폴과 제시카를 도망시킨 대가로 사막에 버려져 결국 모래벌레에 죽음을 당한다. 그렇게 도망치던 폴과 제시카는 결국 프레맨의 지도자 스틸가를 만나고, 제시카와 스틸가의 대화에서 베네 게세리트가 오래전부터 프레맨에 뭔가 예언과 암시를 퍼트렸던 것을 알 수 있다. 마치 성경의 예언서와 예수의 관계와 같은 구조로 설명하면 맞을 거 같다. 공교롭게도 이 책에는 오렌지 다콜릭 성경이란 것이 가끔 등장한다. 스틸가와 만남에서 운명적 상대 챠니를 만난다. 챠니는 폴의 꿈에서 자주 봤던 예지적 인물이어서 놀란다. 스틸가와 함께 프레맨 마을로 이동하다 제시카는 베네 게세리트 퍼뜨려 놓은 암시 때문인지 프레맨의 대모의 위치에 오른다. 더구나 그 암시에 폴은 프레맨의 지도자로 되어 있는 듯 하며, 예지 능력이 있는 폴도 그런 미래를 느끼기 시작한다. 스틸가는 폴을 프레맨에 받아 들이나, 반감을 품은 야미스라는 프레맨 전사가 폴에게 도전하고, 싸움 결과 야미스는 폴에게 죽고 폴은 무앗딥(프레맨 말로 사막생쥐)란 이름을 갖고 프레맨의 일원이 된다. 결국 그들은 무사히 도망처 프레멘의 은신처 시에치에 도착한다. 폴은 야미스의 부인과 두 아들을 프레멘의 관례에 따라 받아 들인다. 그리고 제시카는 프레멘의 라말로 대모를 이어받을 대모가 되기 위한 위대한 의식에 참여한다. 이미 그녀의 몸에는 레토 공작의 아이가 잉태되어 있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제시카는 폴의 동생 알리아를 낳고 알리아는 제시카의 대모 시험에서 주입된 약으로 이미 어른이상의 능력을 갖고 태어나고, 폴은 프레멘 투쟁의 핵심 전력이 되며, 챠니와 부부가 되어 아들을 얻는다. 그러다 결국 밀수업자에게 몸을 의지한 채 복수의 날을 기다리던 거니 할렉을 드디어 사막에서 재회하게 된다.

 

성난 사람이 분노 때문에 자신의 내적인 자아가 들려주는 말을 부정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그리고 하코넨의 라반이 남작에게 버림받아 아라키스에 보급없이 고립되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아라키스의 공작으로 일전을 프레멘에게 알린다. 그리고 프레멘의 전통인 지도자에게 도전하는 관습을 아라키스 공작의 자격을 가져와 과감히 폐지시키고, 스틸가에게 기사수여식과 같은 의식으로 프레멘의 지지를 얻어낸다.

결국 제국 황제와 하코넨 남작이 아라키스에 쳐들어온다. 전쟁 중 아들을 잃고, 여동생 알리야는 고의로 생포되었으나, 동생은 결국 하코넨 남작을 죽인다. 그리고 전쟁에서 승리해 황제와 만난 후 그의 딸 이룰란와 정략결혼하여 황제에 압박하는 것으로 1부는 마무리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