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히치콕

[도서] 히치콕

베른하르트 옌드리케 저/홍준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감독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알프레드 히치콕은 헐리우드의 대표적인 흥행감독이자 작품성을 동시에 인정받는 작가이기도 하며 최초의 스타감독이기도 하다. 히치콕은 공포 스릴러의 거장이자 서스펜스의 대가라고 불리는 서스펜스 장인으로 그가 만든 수많은 영화들은 호러 영화 베스트에 항상 그 이름이 올라가며 영화사에 남을 고전으로 불리운다. 히치콕의 위대한 점은 그의 영화가 단순히 재미만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와 내면의 광기, 탐욕, 성욕, 죄의식, 강박증 등을 영상 속에 담아내며 작품적으로도 깊이있는 철학성을 보여줬기 때문인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인 측면과 연결되는 것들이 많아서 히치콕의 영화를 인간 심리의 교과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히치콕은 꽤 많은 영화를 만들었는데 의외로 한국에서는 비디오로 거의 전편이 출시되어서 히치콕의 걸작들은 90년대 씨네필들의 필견의 리스트에 빠지지 않고 올라갔었다. 그런데 히치콕의 명성이나 작품의 인지도와는 별개로 요즘의 관객들은 의외로 히치콕의 작품을 많이 접하지 않은 것 같다. 아무래도 워낙 오래전 영화라서 영화의 결이나 떼깔이 지금의 관객의 스타일과 눈높이에는 맞지 않는 탓인 것 같다. 그래서 히치콕의 명성이나 인지도에 비하면 한국에서는 히치콕이 그다지 많이 언급되지도 않고, 히치콕의 작품들을 분석하는 리뷰도 생각보다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개인적으로도 생각보다 히치콕의 영화를 그다지 많이 보지는 않았다.

 

히치콕에 대한 일화로 히치콕이 어린 시절 놀다가 집에 늦게 들어가자 아버지는 별 말 없이 꼬맹이 히치콕에게 메모를 쥐어주며 경찰서로 가서 그것을 경찰관에게 전해주라고 시켰는데 그 메모에는 히치콕을 5분동안 감옥에 가두어두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그때의 불안과 공포감이 이후 히치콕 영화에 영향을 주었다는 에피소드는 너무나 유명하다. 히치콕 개인의 경험이 영화에 투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히치콕 개인의 일생과 삶을 조금 더 알면 히치콕의 영화 세계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히치콕 - 영화의 거장]은 히치콕의 일생과 작품을 따라가며 히치콕의 삶과 작품을 함께 조명해본다. 인기있는 감독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감독 개인의 이야기와 작품에 대한 분석, 그리고 감독의 입으로 설명하는 코멘터리 까지 감독과 영화를 한번에 갈무리 할 수 있는 전기책이다.

 

영화감독들이 존경하고, 좋아하는 감독이기도 한 히치콕은 후대의 명감독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오손웰스나 마틴 스콜세지, 스티븐 스필버그 그리고 봉준호 같은 감독들은 스스로 히치콕의 영향을 받았다며 존경의 표현을 하였고,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은 히치콕 성애자로 일생을 히치콕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영화를 만들 정도이다. 히치콕은 

영화 문법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서스펜스를 만들어내는 부분에 있어서는 히치콕의 영화가 거의 모든 문법을 창조해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에도 맥거핀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했고, 영화 현기증에서는 줌인과 줌아웃 효과를 동시에 보여주는 트랙 인 줌 아웃을 처음 고안해내었는데 이 카메라 기법은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영화적 문법이나 카메라 기법 등 다양한 부분에서 히치콕은 영화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히치콕의 이름은 너무 유명하고, 그의 대표작들도 너무 익숙해서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실 히치콕은 굉장히 오래전에 활동한 감독이다. 영국 출신인 히치콕은 20년대부터 영국에서 무성영화를 찍기 시작했고, 3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헐리우드로 넘어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싸이코나 현기증, 북북서 같은 걸작들을 만들며 황금기를 누렸다. 보통 우리에겐 헐리우드로 건너간 이 시기의 작품들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미 그 전에 영국에 있을 때에도 '하숙인' '한 여자가 사라지다' 같은 걸작들을 만들었고, 그래서 영국에서의 시간을 제1의 전성기, 미국으로 건너간 후의 시기를 제2의 전성기라고 말한다. 사실 히치콕이 무성영화 시절부터 활동했다는 것은 모르고 있었는데 너무 익숙하다보니 그렇게 오래되었다는 인식이 없었던 것 같다.

 

영국에서 만들어진 세번째 작품인 '하숙인'에서부터 본격적으로 히치콕스러운 표현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급작스러운 악의 출현이나 평범한 시민의 잘 정돈된 삶을 뚫고 들어오는 폭력, 범죄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기본 상황 설정 자체가 히치콕 영화의 전형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이 영화는 히치콕 영화의 원형이라 불리게 되었고 히치콕의 진정한 첫 번째 영화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이 영화는 기존의 영화 스타일과 다른 부분이 많았고, 지금까지 나온 영국 영화 중 최고봉이라는 극찬을 받으며 능력을 입증하였다. 물론 이전의 두 영화도 극찬을 받고 있던 상황이라 히치콕은 말 그대로 일약 스타 감독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후 히치콕은 많은 영화를 만들었는데 전부 성공을 한 것은 아니었고 스스로도 자신의 작품에 완벽하게 만족을 하진 못했다. 

 

스튜디오와의 계약 때문에 원치 않는 영화를 계속 만들게 되면서 재능을 낭비하던 히치콕은 미래의 전망이 없는 절망의 시기를 보낸다. 히치콕 정도의 거장이 좌절하고 절망하였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다. 그러다가 다시 히치콕스러운 영화로 돌아가는데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잘 드러내며 내놓는 영화마다 크게 성공하게 된다. 이때 나온 영화가 '너무 많이 아는 사람' '39계단' '사보타주' '한 여자가 사라지다' 같은 주옥 같은 걸작들이었다. 이 영화들이 미국에서도 상당한 흥행을 거두자 이 영국 출신의 거장을 헐리우드가 주목하게 되고, 헐리우드의 제작자들은 히치콕을 미국으로 모셔오게 된다. 이때부터 히치콕의 두번째 전성기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전기지만 단순히 히치콕의 인간적인 측면에서 그의 일대기만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영화적인 측면에서 영화의 분석과 해설, 트리비아 등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자연인으로서의 히치콕 뿐만 아니라 히치콕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오히려 영화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지루하지도 않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즐겁게 읽을 수 있다. 히치콕의 작품이나 히치콕의 영화적 성향, 각 영화간의 상관관계, 히치콕이 만들어낸 영화문법 등 히치콕을 읽어내는데 필요한 내용들이 많아서 히치콕 영화를 좋아하고, 서스펜스 스릴러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