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컴 클로저

[도서] 컴 클로저

일자 샌드 저/곽재은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컴 클로저


일자 샌드 지음 인플루엔셜


나를 안전하게 지키면서 세상과 가까워지는 심리 수업

 


일자 샌드의 전작 센서티브를 통해 예민한 기질의 자신을 이해하게 되었고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감정표현에 서툴렀는데 서툰감정을 읽고 조금씩 표현도 하게 되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진것 같다.

센서티브와 서툰감정을 읽고 많은 위로를 받아서 컴 클로저도 너무 기대가 되는 책이었다.

제목처럼 행복한 관계에 좀 더 다가갈수 있는 용기와 성숙하고 든든한 자기보호를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서 서평단을 신청하게 되었다.

 


자기보호 전략이란 스스로를 현실과 차단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다.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또는 인지치료사들의 대처기술 이라는 개념과도 일맥상통 한다.

이 전략은 때로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유리한 역할을 할 때도 있지만 상당히 많은 경우에 문제를 일으킨다.


자기보호는 어린시절에 형성되며 어린아이가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을 맞딱뜨렸을때 고통이나 혼란을 줄이기 위해 현실을 도피하는 임시방편이다.

무의식적으로 굳어지며 성인이 되어서도 비슷한 위기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튀어나온다.


크게 내적인 심리내적 자기보호와 외적인 대인적 자기보호로 나뉜다.

 

 

심리내적 자기보호 - 두려운 감정, 생각, 욕망, 갈등, 혼돈, 고통 등 내적 자아로부터 거리를 두어 자기 자신 보호


예) 억압: 내가 어떤 순간에 어떤 선택을 했다는 사실을 망각

      주의전환: 핸드폰 보기

      투사: 내 감정이나 특성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인식

      무기력해지기: 음식, 오락, 잠을 남용

      긍정의 과잉: 분노나 슬픔을 회피하기 위해 부정적 상황을 부인

 


스트레스를 받는일이 있으면 나는 문제를 해결 하는것 보다는 평소보다 게임을 하거나 잠을 많이 자는 경향이 있다.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서 오는 무기력 증상이라고 하지만 그다지 좋은 자기보호 방법은 아닌것 같다.

자칫 중독으로 이어질수도 있고 시간만 많이 낭비하고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어서 아무것도 달라질게 없었다.

건강한 자기보호 방법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인적 자기보호 - 지나치게 가까이 다가오는 상대방으로부터 거리를 두어 나를 보호

 

예) 신체언어: 시선 피하기, 팔짱 끼고 다리 꼬기, 냉담한 표정 짓기, 등을 돌리거나 옆으로 돌아서기

    

     사회적 활동: 나와 가까워지고 싶어하는 사람 비난하기

                        갈등 일으키기

                        채무관계를 만들거나, 상대에게 많은 선물과 호의를 베풂으로써 불균형하게 만들기

 

 

나의 경우 인간관계에서 철벽 소리를 듣는 편인데 거리를 두기 위한 신체언어로 시선 피하기를 잘 하는것 같다.

과거의 상처때문에 친해지려고 다가가려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사람과의 거리를 두는 편에 속한다.

항상 일정하게 거리를 두며 유지하다보니 어느새 거리를 좁히기가 어려워져서 좋은 사람도 놓친것 같아서 때로는 인간관계를 맺는데 장애물로 느껴질때도 있다.

 

민감한 사람일수록 자기 감정을 돌보지 못하고 거짓감정으로 강력한 자기보호를 사용하기도 하고

아주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을 고립 시켜서 버거운 친밀감으로 인해 해묵은 상처를 일깨우는 계기를 피한다고 한다.

자기보호는 과거에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었을지 모르나, 다른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방해가 되어 치명적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대인간 자기보호는 중요한 기술이며 힘에 부칠때는 회피를 해도 된다고 한다.

핵심은 자기보호를 본인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인지 정확히 인식하고 쓰고 있는 것인지 여부이다.

 


또, 연인관계와 부모와 비롯된 관계속의 자기보호를 다루고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들이 나온다.

여러가지 상황속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구체적인 이야기를 볼수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내안에 숨겨져 있던 감정을 제대로 알아차리고 발견하는 일로부터 새로운 관계 맺기가 시작된다고 한다.

감정적 억압으로부터 진정한 자유를 누리려면 자기보호에서 벗어나 고통에 직면해야 한다.

내안의 슬픔을 만나고 스스로에게 슬픔을 느낄 기회를 준다면 친밀하고 안전한 관계를 맺은 누군가에게 내 슬픔을 보여줄수 있게 된다.

바람직하지 못한 자기보호에서 벗어나 성숙한 자기보호를 할수 있게 힘을 키워야겠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3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나만을위한시간

    읽고싶었던 책인데 리뷰완전 깔끔하고 간결하게 잘쓰시네요~~ 자주올께요. 이책 지인에게 선물했었는데 조만간 저에게도 선물해야겠네요.^^ 추우니 감기조심하세요. 멋진리뷰 잘 읽고 가요!!

    2018.11.02 07:5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Kanon

      리뷰가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ㅎㅎ 기분 좋은 11월 되시길 바래요~^^

      2018.11.02 12:44
  • 스타블로거 나만을위한시간

    오호~~~ 이주의 리뷰에 선정되셨네요? ㅋㅋ저의 안목이 인정된듯 기뻐요!! 축하드려요^^ 즐거운주말보내세요.

    2018.11.02 17:4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Kanon

      헙! 선정되서 놀랐네요ㅎㅎ 기쁘게 축하해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나만을위한시간님도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래요~~

      2018.11.03 00:26
  • 스타블로거 yolo

    저도 이 책 재밌게 읽었어요. 리뷰 잘 읽고 갑니다. ^^

    2018.11.02 18:0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Kanon

      네^^ 마음지킴이 같은 책이었어요

      2018.11.03 00:29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