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도서]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김이섭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동서고금의 책에서, 서양 사회와 문화의 근간인 라틴어에서 길어 올린 인생과 인간에 관한 깊은 이해를 이야기한다.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세상과 인생의 이치가 담긴 짧은 이야기를 읽으며 길을 잃고 방황하던 자신을 만나기도 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길을 찾기도 할 것이다. 때로는 지친 나에게 위안을 주고, 때로는 앞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짧지만 긴 여운의 글을 만나 보자.

 

오랜 기간 문학을 공부하고 독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대학에서 문학과 문화를 강의해 온 저자가 다양한 분야의 작품에서 가려 뽑은 이야기를 통해 인생과 세상의 이치를 전한다. 인문 고전, 역사, 철학, 심리 등 분야를 넘나들며 찾아낸 문장과 이야기, 그리고 저자의 철학이 곁들여진 글에서 어디를 펼치든 지혜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가끔 자신을 돌아보고 인생에 대해 이런 저런 질문을 던지게 된다. 이 세상에는 질문만 무성할뿐 어디서도 정답은 주어지지 않는다. 인생은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답이 있다고 한다. 정해진 답이 아니라 내가 찾아내는 답, 그게 바로 내 인생의 답이다. 저자는 서양 철학자등과 동양 지식인들의 글들을 통해 위안을 받아보자.

 

[P.31]

한 선비가 강을 건너기 위해 나룻배에 올라 뱃사공에 말을 건넸다.

성리학을 아느냐, 추사 김정희를 아느냐, 명필 한석봉을 아느냐.

사공은 모른다고 말을 하니 선비는 인생 완전히 헛살았군!” 중얼거렸다. 그때 돌풍이 불어 배가 심하게 요동쳐 몸을 가누지 못한 선비가 물에 빠졌다. 그것을 본 사공은 고소하다는 표정으로 물었다.

헤엄은 칠 줄 아느냐고 하니 선비는 못한다고 대답을 했다. 사공은 혼잣말로 인생 완전히 헛살았군!” 말했다.

권위의식과 자만심에 찌든 인간, 자신만의 세계에 함몰된 인간은 인생을 완전히 헛산 것이다.

자신이 남들보다 잘났다고 우월감으로 약자로 보이는 사람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 많다. 정작 기본적인 세상을 살아가는 작은 능력이 없는 사람이 겉으로만 잘났다고 으쓱되는 사람.이런 사람들이 인생을 완전히 헛산 것이다.

 

[P.37]

미국의 흑인 해방 운동가 마틴 루서 킹 왈,

우리는 새처럼 하늘을 나는 법을 배우고 물고기처럼 바다를 헤엄치는 법은 익혔지만, 함께 살아가는 간단한 기술은 배우지 못했다.

독일의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인 하인리히 뵐은 우리는 사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라고 말했다. 이제부터라도 올바르게 사는 법,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진지하게 배워 보는 건 어떨까.

그렇네, 학교에서 지식을 배우지만 정작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배우지 않았다. 책에서나 나오는 도덕 정신으로 살아가라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남들보다 뛰어나야 한다고 배웠지만 같이, 함께 살아가야 된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P.78]

모든 대화는 경청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경청은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귀를 기울이다 보면 상대방에게 좀 더 다가가게 된다. 상대방과의 거리는 좁아지고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지평은 넓어진다. ‘이청득심( 以聽得心)’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가 경청이라는 의미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좋다. 내 말만 하다보면 주변 사람들이 조금씩 멀어질 것이다. 나는 남들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다. 그런데 엄마가 되고부터는 그 능력이 더 늘어난 것 같다. 아직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나에게 무슨 요구를 하는지 알아차려야 하기 때문에 더 예민하고 더 자세히 들어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P.102]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5단계

1. 자기암시 : 자신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반복적으로 보내는 일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을 불어넣는 일이다.

2. 자기반성 : 자신의 언행에 대해 스스로 돌아보고 성찰하는 일이다. 잘못된 부분은 고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 넣는 일이다.

3. 자기계발 : 자신의 내재적인 능력이나 성향을 일깨우고 발전시키는 일이다.

4. 자기통제 : 자신을 스스로 제어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확고한 도덕 규범이나 강력한 실천 의지가 필요하다.

5. 자기실현 : 자아의 본질을 온전하게 실현하는 일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궁극적인 목적으로서의 자기실현이 아닐까 싶다.

진정한 어른이 된다는 것보다 현재보다 조금 더 성장해가고 있는 사람인 것 같다. 현재보다 나아지려는 노력이 아마도 여기에 명시한 5단계가 포함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100세 철학자 김형석님은 사람은 언제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사람은 죽을때까지 삶에 대해 고뇌하는 존재이니 내 자신이 현재 어디쯤 와 있는지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