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사진은 스타일링

[도서] 사진은 스타일링

디어무이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사진은 스타일링》

디어무이 | 휴머니스트 | 2021.05 | 334쪽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스타일링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 (10쪽)

 

예스24를 통해 책의 리뷰를 쓰기 시작했을 때, 사진은 고사하고 글도 제대로 쓰지 못했었다. 그러던 내가 예스24덕분에 인스타를 시작하게 되었고, 하고보니 예쁜 사진도 찍고 싶어졌다. 

 

 인스타에는 다들 사진찍는 법을 배웠는지, 감성사진이 참 많았고, 따라하고 싶어 모방도 해봤지만, 내가 생각하던 그런 작품은 잘 나오지 않았다. 

 

 저자는 이야기 한다. 사진을 찍는 법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스타일링이라고. 스타일링만 잘해도 예쁜 사진이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사진찍는 기술보단 찍고 싶은 아이템을 덧보일 수 있도록 소품, 공간등만 잘 살려도 훌륭한 작품이 나온다고 한다.

 


 

이 책 안에는, 1평 스튜디오만 있어도 작가님처럼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며, 감성 스타일링을 위한 스타일링 과정, 소품소개, 아이템별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직접 보여주고 있다. 그럼 몇가지를 소개해보겠다.

 


 

Class 1. 나만의 스튜디오 만들어볼까요.

 


 

 사진을 찍는 공간은 딱 1평만으로도 가능하다. 1평 스튜디오를 완성하는 3가지 공간 법칙.

 

Step1. 빛이 들어오는 창.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인데요. 빛이 들어오는 창이어야 해요. 꼭 남향이 아니어도 됩니다...(중략)...아침에만 잠깐 빛이 들어오지만 약간의 빛으로도 충분히 촬영 가능해요. (20쪽)

창에는 얇은 흰색 커튼을 달면 좋아요. (22쪽)

Step2. 빈벽

빈 곳이 없으면 사진을 찍을 때 배경에 무언가 불필요한 것들이 함께 나올 수밖에 없거든요. 예쁜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비움이 필요합니다. (25쪽)

Step3. 테이블

심플한 것도 좋고, 자신의 감성과 맞는 느낌의 것도 좋아요. (26쪽)

 

이 세가지면 다 해결 된다고 한다. 그래서...나도 준비해봤다. 


 

예전엔 작은 책장하나에 아이들 전면책장을 놔두던 공간이였는데, 다 치우고 프린터기 올려놓던 테이블을 창 옆에 두었다. 그리고 희색 커튼이 있으면 좋았겠지만, 집에 있는 것으로 해결하기 위해 바꿔 끼우기 귀찮아 서랍에 쟁여놓은 민무늬 커튼도 바꿔 끼웠다. 그리고 사진을 위해 이케아에서 조명등까지 구입했다...ㅋㅋㅋㅋ

 

 이전엔 책 리뷰 사진을 위해 예쁜 공간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녔다면, 요즘엔 저기서 다 해결한다!! 너무 편할 뿐더러, 예쁜 사진도 뿜뿜 나온다. ㅋ

 

하지만, 매번 같은 벽에, 바닥에....변화를 줘야 하긴 할 것 같다. 책만 바뀌고 주위 배경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배경의 느낌을 매번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그 설명이 1장에 나와있다.

 

밝은 사진을 원한다면 대리석 타일을,

어두운 사진을 원한다면 티크 패널을 사용해보세요. (63쪽)

 

 매번 다른 느낌의 사진을 위해 배경에 변화를 주는  '패브릭 보드'나 '페인팅 보드'를 활용하는 방법, '대리석 타일', '티크 패널', '색지' 등을 활용하여 배경을 꾸밀 수 있음을 설명하며 구매는 '윤현상재'에서 자주 한다고 하신다.

 

Class 2.  감성 스타일링을 알려드려요.

 


 

모방해볼 이미지를 찾을 때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를 활용합니다. 수많은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스타일링 아이디어를 찾고 수집하기에 좋은 도구에요. (79쪽)

 

주로 핀터레스트라는 사이트에서 찍고자 하는 아이템을 검색해서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한다. 저자는 핑크빛 마카롱을 예로 디어무이식 스타일링 과정을 스텝별로 소개하고 있다.

 

step 1. 사진 찍을 주인공을 관찰한다.

step 2. 영감을 주는 사진을 참고해 컨셉을 잡는다.

step 3. 바닥과 벽, 배경을 결정한다.

step 4. 아무것도 없는 테이블에 주인공만 놓고 찍는다.

(가로, 세로 한컷씩,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치우치게 찍어본다)

step 5. 소품을 하나씩 더하며 찍는다.

 

저자의 스타일링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길 바란다. 사진과 함께 되어있는 설명을 봐야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Class 3. 활용하기 좋은 만능 소품을 추천합니다.

 


 


 

큰 소품보다는 작은 소품을 선택하세요. (121쪽)

여름에는 얇은 리넨과 거즈 원단을 쓰면 가볍고 시원해 보여요. (132쪽)

가을, 겨울에는 직조가 두꺼운 리넨이나 니트 종류 원단으로 따뜻한 감성을 더합니다. (133쪽)

꽃은 만능 소품이기는 하지만, 음식과 함께 찍는 건 피하는 편이에요....(중략)...꽃이 화려해서 시선이 음식보다 꽃으로 먼저 가는 경우도 있거든요. (146쪽)

 

이 책의 리뷰를 쓰기 전 과연 이 책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을까 궁금해서 판매지수를 봤었다. 꽤나 많은 분들이 이 책을 구매했었다. 이 책을 구매하신 분들 중엔, 작가님의 스타일링 수업을 듣고 있는 제자분도 계셨고, 대체로 평점이 좋았지만, 그 중 평점이 아주 낮은 어떤 분의 글을 보게되었다. 

 

 300쪽이 넘는 분량인데, 글은 많이 없고, 죄다 사진이라고. 차라리 인터넷 돌아다니는게 낫겠다는 그 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이있다. '이 책을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라고. 

 

 정말 많은 사진들이 이 책 안에 들어있다. 보기만 해도 힐링 되는 사진들. 꽃그림, 마카롱, 부엌, 비누, 초.....이 많은 사진들. 내가 찍고자 하는 아이템과 비슷한 사진을 골라 이 책만 펴놓기만 해도 아주 좋은 스타일링이 될 수 있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

 

저자의 말처럼 책은 만능 소품이기 때문이다.

 

Class 4. 스타일링 공식을 배워봅니다.

 


 

봄, 여름에는 투명한 유리 화병을 자주 써요. 물이 보여서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거든요. (201쪽)

과일을 고를 땐 작고 둥글둥글한 것 위주로 선택해요. 그래야 꽃과 잘 어울리고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거든요. (232쪽)

 

 작가님이 수강중인 수강생분들이 가장 찍고 싶어하고 자주 등장하는 아이템 TOP5 (플라워, 푸드, 디저느, 캔들, 비누 스타일링) 를 뽑아 거기에 맞는 소품을 설명하고 있다.

 


 

 작가님은 처음부터 사진을 잘 찍은 건 아니라고 하신다. 처음엔 내가 원하는 감성샷을 찾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많은 사진들을 모방해 자신만의 것으로 재탄생 되었다고 한다. 

 

 처음 내가 서평을 쓸 때도, 인스타에 책리뷰를 위해 찍어 올린 사진도 다 어설프기 짝이 없다. 하지만 많은 이들의 서평을 읽고 쓰는 형식, 사진등을 모방하기도 하고, 인스타에서 봤던 감성사진들을 보며 많은 모방이 있었기에 다른 이가 인정할 지는 모르나 나 나름대로 실력이 많이 늘었다 자부한다. ㅋㅋ 

 

 이 책 덕분에 스타일링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지식이 쌓인 덕분에 작가님처럼 책리뷰를 올릴 때, 작품같은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방법으로 책을  찍어봤다.

 

1. 천이 없으면 이불을 이용하기.

둘째의 고양이 이불위에 책을 올리고 찍어봄.

 

2. 소품을 이용하기.

작은 소품을 하라고 했지만 사진하면 카메라가 생각나서...ㅋㅋ


 

 나만의 감성사진을 찍게 많은 아이디어를 주신 작가님 감사합니다~~

 

- YES24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중간에 테이블과 벽 사진이 분위기 있네요. 화분과 테이블, 전등을 이용한 스타일링이 좋아요. 책을 제대로 활용한 예가 되겠네요~^^ 리뷰 잘 보고 갑니다^^

    2021.06.17 13:4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엄마는독서중

      감사합니다. ^^ 캡님. 저 공간을 위해 치운다고 힘들었지만, 사진찍는 나만의 공간이 생겨 뿌듯합니다. ^^

      2021.06.17 15:02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치우고 만든 나만의 공간!
    멋지지 싶어요 ^^

    2021.06.17 18:2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엄마는독서중

      넵! 너무 만족중이랍니다~~^^

      2021.06.17 18:39
  • 별나라이야기

    저도 이불위에 사진찍는거 잘해요..ㅋㅋㅋㅋㅋ 마땅한 배경없을때는 이불이 짱이더라구요.. 예쁜 책 사진찍는공간 저도 만들어보고싶어요ㅠㅠㅠㅠㅠ 너무 예쁘네요 :)

    2021.06.20 21:0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엄마는독서중

      감사합니다. ^^ 배경지도 만들어 나만의 스튜디오 만들고 싶어요. ㅋㅋ베란다에다가.... 해도 잘 들어오는 곳으로 ㅋㅋㅋ

      2021.06.20 22:35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