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땐 어떤 문제집, 어떤 책이 좋을 지 몰라 이것저것 부딪혀가며, 공부를 시켰다. 독서도 꾸준히 챙겼고, 만점왕 국어도 하기에 '국어는 이쯤하면 됐다' 나름 만족하고 있을 때, 문해력이란 단어를 만나게 되었다.
'문해력이 뭘까? 왜 문해력이 중요할까?' 궁금해서 여러 책을 읽게 되었고, 모든 공부에는 문해력이 바탕이 되어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위해 어떻게 문해력을 끌어 올릴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해력과 어휘를 잡아줘야 한다고. 내 아이가 책을 열심히 읽음에도 성적이 낮다면, 문해력을 의심해봐야 한다. 그저 글만 읽은 건 아니였는지.
여기서 큰 충격을 받았다. '나름 독서를 시킨다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이해없이 그저 글만 읽는 것일 수도 있겠구나.' 하고 말이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학생을 가르칠 때, 사용하는 독해력문제집, 어휘력문제집등을 여러가지 소개했는데, 그 중 국어수업과 연계되는 '초등완자국어', 어휘력에는 '마법의 상위권 어휘' 가 있다. 예스24에서 미리보기로 찾아보고, 괜찮은 듯 싶어, 2-2학기 책으로 구매했다. 아쉬운 점은 책이 년도가 오래되어 학년별로 절판인 것도 몇개 있어,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뭘로 해야하나 고민이긴 한데...그건 그때가서 또 고민하는 걸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독서를 열심히 하는 아이인데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 책은 꼭 읽어보시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