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이는 얼마나 중요한가

[도서] 아이는 얼마나 중요한가

메리 앤 메이슨,니컬러스 H. 울핑거,마크 굴든 저/안희경 역/신하영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과학기술여성연구그룹 공동 설립자 임소연 교수, 하미나 작가 추천 책 아이는 얼마나 중요한가.

데이터로 입증한 학계 내 여성차별과 이를 타개할 해법을 제시한 Do babies matter 연구과제 10년의 결정체 책 아이는 얼마나 중요한가.

결혼과 출산으로 대표되는 가족 구성이 여성 연구자의 교수 임용, 승진, 임금 등 커리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책이에요. 미국에서 10여 년에 걸쳐 수행된 연구과제 결과를 담았으며 대규모의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에 근거해 정교한 분석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고학력 여성조차도 피할 수 없는 차별적 현실을 담담히 풀어가고 있는 작가의 모습을 보며 씁쓸함을 느낄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하지만 나아가 이를 바로잡을 수 있는 정책들도 제안을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얼마나 걸릴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학계에서 여성이 대표되는 방식, 교수가 된 여성들이 꾸린 가족의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 간 심각한 불균형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과거보다 더 많은 여성이 대학원에 진학하고 박사학위를 받지만 교수로 채용되는 여성의 수는 아직도 여전히 낮기만 합니다.

교수가 된 여성은 남성 동료들처럼 결혼하거나 자녀가 있을 가능성이 훨씬 낮다. 결혼과 출산으로 대표되는 가족 구성은 여성 연구자의 커리어에 발목 잡게 되는데요. 어린 자녀의 존재는 이공계 여성 연구자의 커리어 향방에 결정적이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이는 엄마 혼자 키우는 게 아니고 아빠도 함께 해야 하는 것이며, 일하는 여성을 위해 우리 문화가 이런 불공평한 환경이 빨리 바뀌길 기대해 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