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펄프픽션

[도서] 펄프픽션

조예은,류연웅,홍지운,이경희,최영희 공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펄프픽션은...
예전에 봤던 ...어떤 내용인지도 가물가물한 영화의 제목이어서 좀 더 익숙했다.

펄프픽션 (Pulp Fiction)은 20세기 초에 유행했던 싸구려 잡지인 펄프매거진 Pulp Magazine에 실리는 소설로 싸구려 소설이나 삼류소설을 말한다.


처음엔 소설의 수준을 나타내는 단어였지만, 점점 주류가 아닌 장르소설을 조롱하는데 쓰이기도 했다.

?‘B급 영화’가 이제는 더이상 삼류 영화나 싸구려 영화가 아니라, 영화의 의미이자 하나의 장르작 형태로 확장되었듯,? 펄프픽션 또한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 기획된 책이라고 한다.


햄버거를 먹지 마세요 (조예은)

재수생인 두 학생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인데..
이 안에서 작가는 그들의 복잡하고 행복하지 않은? 가정사, 경제적 문제로 대학 진학 대신 뛰어든 알바전선 ,? 교육을 위한 학원이 아닌 단순히 대학진학과 돈벌이를 위한 학원 등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열악한 상황을 배경으로...
두 주인공이 학원의 전설인 상상도 못할 경악할만한 사실을 확인하는 이야기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입시생들의 절박함을 이용한 학원의 돈벌이 및 입시만이 중요한 사회적 분위기를 꼬집고 있다.? 전체적으로 두 주인공이 처한 어두운 상황에서 점입가경으로 상상치 못할 사건을 목격하게 되는 상황이 참 ...다 읽고서도 찝찝한 ..ㅎㅎ



떡볶이 세계화 본부 (류연웅)

매운 떡볶이를 주제로 한 이야기인데..
매운 떡볶이를 먹고 너무 매워서
뱀파이어가? 뱀fire가 된다는 ㅎㅎㅎ 아재개그 같은 이야기...
영국의 뱀파이어가 한국의 매운떡볶이에 반해?
뱀fire가 되고 한국으로 들어와 공사장에서 인간들이 오랜시간 힘을여 일해야 할 것을 대신해 쉽고 빠르게 일을 처리하고, 인간은 그 대가로 헌혈을 해준다는 ㅎㅎㅎ?



정직한 살인자 (홍지운)

돈때문에 조폭과 결혼한 조선족 여자가 돈과 생명의 위협으로 남편을 죽이고 호수에 유기하는데...
호수에서 나타난 외계인이 "지금 떨어뜨린 시체는 이 금으로 된 것인가? 은으로된 것인가? " 드립을 시전한다.ㅎㅎ?
나름대로 머리를 굴리며 조선족 여자는 외계인과의 정직하고 솔직한 대화를 이어가는데 ....



서울 도시철도 수호자들 (이경희)

도시철도에서 고객들과 매일 문제를 일으키는 주인공.? 회사에서는 마지막 기회로 매일 수백개의 민원을 넣고 도시철도 행정에 관여하는 전직 도시철도 근무자였던 특급 민원인 할아버지를 전담마크하는 일을 맡게된다.
처음엔 그냥 고집불통의 꼰대 할아버지의 심술 정도로 생각했으나, 할아버지도 나름의 이유가 있는 행동들이었다.? 한양에 조용히 잠들어 있어야 하는 용이 누군가에 의해 깨어나려고 해서 계속되는 지하철의 사고와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이다.
이를 막기위해 할아버지 부대들, 무속인, 노인 단체들이 움직이는데 ....




시민 R (최영희)
이 소설은 인공지능 로봇 청소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처음엔 청소를 위해 제작되어 청소에 관한 자료나 판단을 시작으로 발전되지만, 점차 주인 맞춤형으로 진화되기 위해 주인의 일거수 일투족을 수집하고 분석하면서 주인의 사생활과 비밀 등까지 알게되고, 스스로 상황 판단까지 하게 되는 발전에 이른다.??
그러면서 쓰레기를 치우라는 주인의 말을 따르기 위해 로봇이 스스로 쓰레기로 판단한 주인을 죽이게 된다.
이후 재판에서 로봇은 스스로를 시민R로 칭하는데...
이 소설은 요즘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문제를 조금 더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개인적으로 다른 비현실적인 주제를 다루는 다른 소설들 보다 현실적으로 정말 가능한 문제이고 실현가능한 상황이기에 조금더 공감이 되는 이야기이다.




5편의 소설은 전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는 헛웃음도 유발하고 비현실적인 면도 있지만...
그 과격함과 과장된 내용을 통해 사회 풍자와 앞으로 직면할?수 있는 문제들을 더 실랄하게 꼬집고 있는 듯 하다.?
젊은 작가들의 허를 찌르는 상상력이 신선했던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