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도서]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탁경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7세. 아직 완성되지 않은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야하는 시기. 그들은 여물지 않은 열매이기에 미래에 대한 불안에 시달리거나 좌절할 수도 있고 또 그만큼 더 성장할 수 있는 것 같다. 이 소설 속의 주인공처럼.

 

[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 은 한 여고생의 성장을 다루는 소설이자 내면의 고백을 보여주는 일기와도 같은 소설이다. 인생을 준비하는 시기인 청소년 시기를 관통하면서, 한땀 한땀 옷을 바느질하듯, 완성되지 않은 그림을 그려나가듯, 자신만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주인공. 그녀의 풋풋한 사랑과 우정 그리고 마음의 성장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청소년 소설 [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 속으로 들어가본다.

 

주인공 서현은 똑부러지는 모범생이다. 그녀는 반에서 회장직을 맡고 있고 국어와 영어는 전교 수준의 성적을 받는다. 말까지 논리정연하게 잘해서 토론대회에서 상까지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이다. 남들은 부러워할 요소를 다 갖추고 있지만 정작 본인에게는 고민되는 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외동딸이라 부모님의 집착에 가까운, 부담스러운 애정을 받고 있고, 가장 친한 친구가 짝사랑하고 있는 남학생이 사랑고백을 하면서 다가온다. 수학 점수는 도통 오를 생각을 하지 않고 미래에 대해선 불안하기만 하다.

 

이쯤해선 그냥 청소년 성장 소설이구나 할 수 있겠지만,, 이 책에는 두 가지 커다란 사랑 이야기가 자리잡고 있다. 서현이가 경험하게 되는 받는 사랑과 주는 사랑. 아이돌처럼 잘생기고 멋있어서 학교의 모든 여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인 동주가 갑자기 서현이에게 사랑고백을 한다?! 자신이 너무나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서현은 처음엔 동주를 밀어내지만 가면 갈수록 햇살처럼 밝고 나무처럼 든든한 동주에게 빠져들게 된다. 뭐든지 잘하려고 애쓰고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게 되는 서현에게 건네주는 동주의 한마디,

 

" 미래를 바꾸는 것도 좋지만 난 어떤 미래가 오든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어. 인생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고 잘 헤엄치는 사람."

( 90쪽 )

 

책을 잘 읽지 않는다는 동주의 입에서 나오는 멋진 말... 외모 뿐만 아니라 생각까지 멋진 동주에게 서현은 점점 끌리게 되고,

 

한편 서현이 속한 소논문 동아리의 주제가 범죄학으로 정해진 이후 교도소 수감자와의 편지 교환이 시작된다. 논문을 위해 시작된 편지 교환이었으나 점점 이에 빠져들게 되는 서현. 서현이는 현수라는 또래 수감자와 편지 교환을 하게 되는데, 큰 죄를 지었다고는 하나 편지를 통해서 알게된 수현이는 여느 젊은이와 다를바 없었다. 지은 죄에 대해서 크게 뉘우치고 있고, 앞으로 훌륭한 요리사가 되고자 하는 꿈도 지니고 있다. 엄마의 가출, 아버지의 자살 등등 크나큰 불행을 겪었던 현수가 잘못된 삶의 방향으로 한때 접어들었던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서현은 현수와의 편지 교환을 통해서 외로운 현수의 나날에 한줄기 빛이 되어준다.

 

[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 을 읽는 동안 나의 청소년 시절이 문득 떠올랐다. 서현이처럼 성적에 안달복달하고 불안한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던 걱정으로 가득했던 시절이었다. 서현이와 다른 점은 햇살같은 웃음을 지닌 남자친구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 ㅋㅋㅋ 순수하고 풋풋한 그들만의 사랑에 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그 뿐 아니라 친구와의 우정 때문에 속상해 하는 부분도 공감이 많이 갔다. 꼭 베스트프렌드가 있어야 될 것 같고 만약 친구가 없이 혼자 다니면 비정상으로 비춰질 것 같았다고나 할까? 그런면에서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독립적 성향의 아름이와 같은 인물과 친구가 되어보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주는 계속 든든하게 서현이의 곁을 지켜줄 것 같다는 믿음이 생긴다. 그런데 수현과의 편지 교환이 어떻게 마무리가 될지 궁금하다. 계속 친구로 남아 그의 인생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주고 받는 사랑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서현이를 보길 기대하면서.,....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