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유론

[도서] 자유론

존 스튜어트 밀 저/박홍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박홍규 선생이 비판적 해설을 달았다. 자유를 체제와 국가의 근본 이념으로 삼아온 한국 사회에서 자유론은 여전히 고전으로서의 가치와 원리로서의 가치를 탐색, 21세기 한국 사회의 과제인 국가로부터 개인의 자유와 지방자치, 그리고 교육자치 등의 문제를 파고든다. 존 스튜어트 밀의 법적 도덕주의에 대한 비판과 국가 가부장주의에 대한 비판은 범세계적으로 여론의 지지를 받아왔고, 검열이나 동성애, 이혼 같은 분야의 법 개정을 촉구한 근본 지침이 되어왔다. 그러나 박홍규 선생의 해설에서는 이와 같이 시민의 자율성을 확보하려는 모든 노력과 밀이 말하는 ‘자유’의 바탕에는 ‘사상의 자유’가 있으며 이것이야말로 자유주의의 본질이다라고 주장한다.

 자유론은 - 대중민주주의와 포퓰리즘 등에 대한 관점을 확립하며, ‘자유’의 참된 의미를 돌아본다.
자유론은 소수 독재자에 대한 자유보다도 다수의 대중 지배에 대한 자유를 주장하므로 우리의 대중민주주의나 포퓰리즘 등의 논의에 유익하다. 특히 옮긴이는 최근 등장한 신자유주의는 밀의 자유주의와 분명하게 다름을 언급하고[자유론]에서 언급한 사상의 자유를 비롯한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서 다양성을 회복할 것을, 사상의 자유가 상식이 되게 할 것을  힘주어 말한다.

 이 책은 5장으로 이루어졌다.

 1장 서론, 2장 사상과 토론의 자유, 3장 복지의 요소인 개성, 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 5장에서 원리의 적용을...

 150년의 간극을 메워주는 박홍규 선생의 친절한 해석은 보다 읽기 쉽게 만들어주었다. 거기에 우리 사회의 화두를 자유론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 아주 귀중한 저작이라 할 수 있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