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밀턴 프리드먼 자본주의와 자유

[도서] 밀턴 프리드먼 자본주의와 자유

밀턴 프리드먼 저/심준보,변동열 공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신자유주의를 줄기를 찾아,  프리드먼의 경제학은 오늘날에도 유용?

지은이 프리드먼은 76년 노벨경제학상(노벨기념상)을 '소비분석, 통화의 역사 및 이론에서의 업적과 경기안정화 정책의 복잡성으로 설명한 공로'로... 그는 경쟁적 자본주의와 자유주의 시장경제의 옹호자다. 당시 학계의 지배적인 케인즈 이론에 반기를 들고 통화정책의 중요성을 주장, 통화주의의 대표주자가 됐다. 이후, 신자유주의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처리즘, 레이거노믹스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말이다. 

홍콩의 중국반환을 앞두고, 경제적 자유와 정치적 자유라는 이분법을 경제적 자유, 시민적 자유, 정치적 자유라는 삼분법으로 고치고 싶다고 했다. 홍콩사태를 보면서 그는 경제적 자유가 시민적, 정치적 자유의 필요조건이기는 하나, 정치적 자유는 경제적, 시민적 자유의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점을 깨달았다고 했다. 아울러 이 책의 한계를 분명히 했는데, 그는 2002년 서문에서 "이 책의 유일한 큰 결점은, 어떤 상황에서는 경제적, 시민적 자유를 고양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경제적, 시민적 자유를 억제하기도 하는 정치적 자유의 역할을 충분히 다루지 못한 데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 책은 13장으로 구성됐고, 그의 아이디어 등을 담고 있다. 1장에서는 경제적 자유와 정치적 자유와의 관계에서는 민주사회주의는 망상이라는 주장에서 출발, 경제적, 정치적 자유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2장자유사회에서의 정부역할과 3장 화폐의 통제, 이어서 국제금융 및 무역제도, 재정정책, 교육에서의 정부역할, 자본주의와 차별, 독점 및 기업과 노동자의 사회적 책임, 면허제도, 소득분배, 사회복지정책, 빈곤의 완화 등은 오늘날 여전히 그 중요성이 조금도 퇴색되지 않은 주제들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