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중독된 아이

[도서] 중독된 아이

전건우,정해연,정명섭,차무진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유투브로 세상을 보는 청소년들을 위한 네 작가의 이야기

28살의 평범한 신입사원 현우는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를 유투브에 올리기 시작했다. 구독자가 500명도 안되는 소소한 채널이었지만 열심히 운영중이었다. 그날도 일상처럼 브이로그를 찍던 중 교통사고가 난 현장을 지나게되고 보닛에 불이 붙어 일촉즉발 위기의 순간에 망설임없이 운전자를 구하게 된다. 순식간에 현우는 영웅이 되어 있었고 유투브 구독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러다 7층에서 떨어진 아이 구하기로 진정한 영웅이 되며 자신의 직장도 포기하고 전업 유투버가 되기로한다. 특별한 능력이 없는 평범한 히어로 현우는 어떻게 계속 영웅이 될 수 있을까?

세환은 알고리즘을 타고 영상을 구경하다 참교육이라는 유투버를 알게 되었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예의없는 세상에 사람들을 대신하여 참교육을 하는 스트리머였다. 매일 재밌게 참교육하는 현장을 지켜보다 어느 날 자신의 아버지가 피해자가 되어있음을 알게되는데... 참교육의 진실은 어떤것일까? 세환은 자신의 부모님이 찍힌 그 문제의 동영상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작하는데...

자극적인 영상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속에 내재되어있는 폭력성을 건들이며, 과한 흥분을 일으키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하게 시간 떼우기로 목적 없이 유투브를 보다보면 어느 순간 알고리즘으로 인기동영상을 접하게되고 나도 모르게 이슈 영상들을 살펴보게된다. 매일매일 바뀌는 이슈 동영상들의 공통점을 가만히 살펴보다보면 자극적이고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겠다 싶은 영상들도 많다는걸 알 수 있다.
이것들이 제한없이 사람들에게 노출될때 어떤 문제를 일으키게될것인가?에 대한 궁극적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읽었던 책이었다.
유투브에는 온갖 영상이 하루에서 수만가지가 올라오고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경쟁이 끝없이 벌어지는것은 사실이므로 이제라도 문제점에대한 파악과 우리 스스로의 기준을 확실히 확립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했던 이야기들이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