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은 너를 보고 먼저 웃지 않는다'
나는 거울을 보면서 그저 필요한 곳을 만지고 고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을 뿐 거울 속의 나를 자세하게 관찰하거나 웃음을 짓거나 화를 내거나 하는 모습은 왠지 낯설다. 그것이 현실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거울은 나를 보고 웃지 않는데 나는 그걸 모르고 있었다. 나 자신을 모르고 있었다는 말이다.
우리는 그런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봄직 하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성실과 부지런함, 적극적인 사고방식은 가장 기본적인 수양의 모습이면서도 우리들이 가지기에 힘겨운 요소들이다. 순간 순간 나 자신의 편안함을 추구한다면 내일은 더욱 힘들 시간을 보낼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알면서도 내일로 미루는 습관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바보천치들이다.
'더욱 가치있는 인생을 꿈꾸어라'
사람은 다 쓸모가 있어 이 세상에 태어났다. 이야기 속의 철 덩이가 우리 자신이라면 그것을 다듬었던 장인도 우리 자신이다. 가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자신을 어떻게 단련하느냐에 달려 있다.
한낱 덩어리에 불과했던 철은 수많은 제련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단단하고 순수하게 변했고 가치 있는 물건으로 다시 태어난다.
누구나 똑같은 인생의 출발선상에 서 있다. 출발할 때 누가 더 가치있는 인생을 꿈꾸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출발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이 책은 1과부터 15과까지 우리들의 교과서의 목차를 본떠 구성되었으며, 각 과마다 선인들의 이야기나 교훈적인 이야기를 예로 들면서 우리 마음속에 있는 '성공방해요인'을 멀리하고 '성공의 지름길'을 갈 수 있는 방법과 친해지라는 이야기를 남겨주고 있다.
교과서라는 제목에서 뻔한 자기계발서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각 과마다 나오는 선인들의 이야기에 지루함이 묻혔고 작가 류차오핑의 섬세한 글솜씨가 느껴졌다.
이 책은 각 과마다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 즉 '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나로부터 나의 가치, 나의 목표, 나의 삶으로부터 모든 것을 출발시키면서 자신의 소중을 깨닫을 때 비로소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다는 의미를 독자들에게 전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