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킹메이커

[도서] 킹메이커

EBS 킹메이커 제작팀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선거철만 되면 유권자들에겐 어김없이 상대 후보에 대한  모략과 비방 등이 난무해서 자칫 후보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들이 빗나가거나 내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선거에서 누구도 그 결말을 정확히 알 수 없다고 생각되던 내겐 이 책은 나름의 분석과 선거 전략을 제대로 짜고 이행한다면 충분히자신들이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심어줬다.

미 대통령 역사상 4선까지 한 루즈벨트와 영화 배우의 경력을 가진 레이건 대통령은 선거전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선거 전략으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레이건은 배우로서의 경력을 살려 뛰어난 연설과 전략으로 자신을 비난하던 진보주의자들을 이길 수 있었다.

또한, 누가봐도 결과가 뻔해 보였던 1988년 공화당 대선 후보 부시와 러시아 옐친은 네거티브 전략을 선택해서 대통령에 오른 인물이다.

흑색 선전과 상대방에 대한 비방과 모략이 유권자들에겐 후보의 이미지에 굉장히 불리해 보이지만, 그들은 언론과의 유착으로 제대로 된 네거티브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유권자들은 오히려 비방에 대한 오해와 불신이 그들의 교묘한 술수에 긍정적인 의미로 둔갑을 하는 요술을 경험하게 되고 그것을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 결과를 나오게 된다.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라도 네거티브 전략은 올바르지 못한 비도덕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어느새 선거 전략의 하나로 자리매김한 것은 아이러니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상대에 대한 비방이나 모략이 잘못되었음을 알면서도 쏘아 대는 언론의 홍수로 우리의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두뇌는 마비가 되고마는 듯하다. 

 

2012년 미 대통령 선거전에서도 어김없이 행해졌던 네거티브 전쟁은 후보, 그 누구도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상황으로 만들어 버린다.

이 책에선 이러한 네거티브 선거운동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그렇다는 대답이나 대안보다 유권자들은 선거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정보에 주목하게 되고, 그것이 그럴듯해 보여서 우리가 오류를 차근하게 논리적으로 따져보지 않으면 보이는 그대로 믿게 된다는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여러 선거에서의 결과로 네거티브 선거운동은 그 효과를 보게 될 수밖에 없음 또한 알 수 있다.

 

흔히, 선거에서 보여지는 유권자들 중  중도파들이 갖고 있는 신념에 있어 현대 과학이나 심리학, 언어학적인 연구들을 통해 그 실체를 밝히려고 한다. 그리고 후보들이 그러한 중도파들의 표를 얻기 위해서 어떠한 대안을 갖고 접근해야 하는지도 알려 준다.

결국, 중도파들은 자신이 믿는 신념에 단어와 선거전략만을 제대로 갖추고 접근한다면 그들의 사고 프레임에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2012년 미 대선에서 보여졌던 점점 커져가고 있는 SNS나 인터넷의 파급 효과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달라져 가는 선거판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실행하는 자세가 후보자들에게 필요함도 말해준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권자들이 각 후보들이 내놓고 있는 선거 전략이나 네거티브 선거전에 대해 철저한 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후보들이 내놓은 정책들을 가감없이 받아들이거나 상대방에 대한 비방이나 모략을 그대로 믿어버린다면 그 결과를 고스란히 우리에게 안겨질 것이다.

좀 더 열린 사고와 나에게 주어진 것들에 세삼하게 관찰하고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그러러면 무엇보다 정치에 대해 사회구성원으로서 관심을 잃지 않아야 할 듯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기 바라는 의미에서 이해하기 쉽게 접근해서 그런지 중복된 말들이나 문장들이 너무 많아서 그러한 것들이 오히려 혼란과 독서에 방해를 가져왔다.

좀 더 깔끔하고 깊이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내용을 기대해 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란토끼13호

    그렇군요. 선거에 대해서 리뷰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책은 엉성해도 문선님의 리뷰가 정리가 잘 되어서 보기 편했습니다.

    2013.03.23 22:35 댓글쓰기
    • munsun09

      감사합니다.. 날씨 변화가 심한 요즘 건강 잘 챙기시고, 이제부터는 선거철이 되면 좀 더 신중한 유권자가 되어야 할 듯하네요....

      2013.03.24 13:59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