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도요타, 다섯 번의 질문

[도서] 도요타, 다섯 번의 질문

가토 유지 저/김한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꾸준한 성과달성과 성장, 혁신모델을 도입해 시대변화에도 트렌드를 주도하며 일정한 결과를 내는 기업들의 사례, 우리는 이런 기업 경영전략과 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성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 책도 우리가 잘 아는 도요타에 대해 언급하며 어떻게 변화에 대응하며 꾸준한 성과를 내는지, 이들의 경영방침이나 철학에 주목하고 있다.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수직적인 형태, 특정 리더들의 독선적 행보가 아닌 철저한 계획경영과 분업화, 다양한 대화와 의사반영을 통해 최상의 결과물에 다가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심하고 또 의심하지만 결국 이는 긍정적 결과를 위한 그들의 체계성에 있고 다른 방안이나 경쟁하는 기업들의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분석하며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역량강화, 제품의 완성화, 또는 더 나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계속해서 고민하며 경영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각 분야 마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의 존재, 그렇기에 인재양성과 관리를 최우선에 두면서 변화에 있어서도 대응하며 나아가는 그들의 가치철학은 변화 만을 추종하는 일반적인 사례와는 배치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급진적인 변화가 주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경계하면서도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지만 확실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자신들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고 있고 이는 도요타라는 이름이 영원할 수 있도록 하며 대중들에게도 선호받는 기업이 된 것이다. 물론 지나친 꼼꼼함이나 섬세한 공정이 시간적인 부분에서 지체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그만큼 일처리에 있어서 확실하게 하겠다는 그들의 의지가 잘 반영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은 바로 그들의 남다른 리더철학, 리더십에 있다. 그들은 카리스마보다는 매우 효율적인 측면, 실용성을 강조하며 철저한 능력 위주의 경영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경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의 리더십과는 닮은듯, 다른 면이 확실히 존재하며 이는 불황이나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에게 새로운 혁신모델로 참고될 수 있는 부분이다. 물론 무조건 그들이 옳고, 규모가 크다고 해서 맞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도요타의 사례를 통해 본질적인 의미의 기업경영이나 방침이 무엇인지 이해하며 바라본다면 경영관리에 대해 현실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경영 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