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뮤직숍

[도서] 뮤직숍

레이철 조이스 저/조동섭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 받은 도서를 완독하여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인스타에 도서 제공으로 후기 쓰는 인친분들이 많아서 도대체 어떤 책인지 너무 궁금했다. 더 대놓고 말하면 대부분의 리뷰가 호평으로 이어지는 게 과연 순수한 [뮤직 숍]의 작품에 대한 것인지, 혹은 도서 제공이라는 사유가 평가에 영향을 끼친 건지 의문스러울 정도였달까?

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뮤직 숍]은 재밌다. 솔직한 감상이 아닐까 봐 스스로도 의심되어 서평을 써 내려가는 동안 책을 몇 번이나 곱씹은 결과, 내가 읽은 호평들은 결코 거품 낀 리뷰만은 아니었다.

하지만 완독한 입장으로써 조금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아있긴 했다. 그 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다.

 

------


#첫 번째, 음악이라는 소재를 완벽하게 활용했다.

인물들의 소통, 과거의 기억, 속마음을 표현하는 매개체는 물론, 현재 상황을 표현하는 방법과 목차의 소제목으로 사용함으로써 [뮤직 숍]이라는 제목에 걸맞은 음악 활용도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한 장르가 아니라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덕에 음악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진 기분이다.

#두 번째,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시지를 가졌다.

단편도 아니고 연작소설도 아니다. 한 덩어리의 장편인데 스토리 내내 음악에 관해서만 이야기한다? 아무리 음악을 좋아하는 독자라도 질리기 쉽다.
하지만 산업화라는 시대를 배경으로 변화되는 주변 상황이나, 이에 따른 인물들의 감정 변화가 있었다. 그리고 특히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사랑이 중심이 아니라, 사람이기에 겪을 수 있는 감정을 다루기 때문에 생각보다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게 장점이었다.


#세 번째, 작가의 경력을 100% 활용한 작품이다.

영문학 전공후 연극배우 생활, 이후 드라마 작가. 자신의 경력을 글에 담은 결과, [뮤직 숍]은 마치 한편의 영화 같다. 인물도 진짜 배우가 섬세하게 연기하듯, 장소도 마치 촬영장이 있을듯한, 뚜렷한 기승전결과 확실히 터지는 클라이맥스 장면까지. 책을 읽으며 눈앞에 그려지는 장면들을 상상하는 재미가 쏠쏠했다.

 

--------


#아쉬운 점 : 음악을 듣자니 몰입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음악 소설인데 안 듣자니 아쉽다.

책에 정말 많은 음악이 언급되는데 영국 소설인지라 대부분 팝송(영어 제목)이다. 그래서 음악을 듣다가 아, 이 노래 들어보고 싶은데? 하면 책을 잠시 놓고 유튜브에 들어가서 하나하나 검색을 하고 들어야 한다.
이러는 것도 큰 목차당 한 곡이라면 할만할 텐데 짧게는 몇 장, 최소 한 소제목마다 노래가 언급되다 보니 몰입도가 너무 자주 깨졌다...ㅠ_ㅠ 상황과 인물에 걸맞은 음악이 나올 때 함께 듣는다면 독서의 묘미가 배가 될 텐데 많은 독자들이 그러지 못할 거라 생각하니 내가 다 아쉬웠다.
(저작권 문제가 있는지 전문적이지 못해 자세한 내막을 모르지만, 홍보용으로 음악 유튜버과 콜라보를 했을 때 뮤직 숍만의 트랙리스트 같은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본다거나, 아니면 아예 책의 어느 한 부분에 해당 목차 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링크를 QR코드로 삽입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냥 생각... 오지랖... ㅎ)

---

그래서 읽으란 거야 말라는 거야?라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를 건네자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싶다.

독서도 어차피 개인적인 취향이라 강력하게 존잼입니다!! 안 읽으면 관들어가서도 후회함.이라고 극단적으로 추천은 못한다. 다만 적어도 나처럼 자주 보이던 도서 제공이나, 노골적으로 긍정적이었던 서평 탓에 독서를 망설인 사람이라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일단 읽어봐도 좋을 거라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책이 바로 [뮤직 숍]이다.

 

[더 자세한 서평과 사진이 담긴 리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https://blog.naver.com/mylk6369/222359839604





 


https://blog.naver.com/mylk6369/222359839604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