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부모와 자녀가 함께 그림으로 보는 스크래치 코딩

[도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그림으로 보는 스크래치 코딩

마츠시타 코타로,야마모토 코우 글/한선관 감역/김성훈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번에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코딩 책입니다. 계속 엔트리로만 코딩을 했었는데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코딩을 처음 시작했을 때 몇 번 해보고, 이 책을 보면서 오랜만에 다시 해보네요. 이 책은 스크래치 3.0을 기본 프로그램으로하여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1장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처음부터 차근차근 알려줍니다. 1장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도 나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했다면 이제 2장으로 넘어가서 실제로 코딩을 해봅니다. 2장의 제목이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마스터하자인데요, 캐릭터를 간단하게 움직이기 위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저희 아이는 이 부분을 보더니 설명이 너무나 자세하다고 하네요. 엔트리 프로그램으로 코딩을 해봤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 같아요.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 책만 보고서도 코딩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장부터는 간단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나옵니다. 어렸을 적에 재미있게 했던 슈팅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나오는데요, 이런 게임은 전문가나 만드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나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니 참 이상하네요. 이제는 어른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도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으니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어느 정도 익숙해 졌다면 5장부터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골라서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 한 부분은 소리를 활용해서 게임을 만든는 부분이었습니다. 소리 변수가 있어서 만들기가 조금 까다롭게 느껴지지만 재미있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코딩책을 보았는데요, 보고 따라하는데도 잘 되지 않는 것들도 있었어요. 그런데 이 책에 나온 코딩은 하라고 하는대로 하면 잘 됩니다. 그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물론 그 과정은 쉬운 것은 아니지만 설명이 진절하고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포기하지만 않으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습니다.

 

6장까지 게임을 만드는 것에 관해 나오고, 7장은 학습자료 만들기, 8장은 알고리즘 만들기 입니다. 책 뒤 설명에 나온 것처럼 기초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래밍까지 차근차근 학습할 수 있어요. 모든 페이지가 칼라로 되어 있고, 단계별로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코딩을 많이 접하지 않은 사람도 잘 할 수 있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