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부지런한 사랑

[도서] 부지런한 사랑

이슬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온앤오프에서 처음 이슬아 작가를 보고 생각했다.

 

'아, 저렇게 글쓰기를 업으로 하는 사람은 생활을 저런 식으로 하는구나. 매일 글쓰기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했구나.'

 

그렇게 그냥 지나갔다.

 

12월에 2020년 마지막 선물로 나에게 책을 선물했고,

 

이슬아 작가의 부지런한 사랑, 일간 이슬아 수필집 2018이 포함되어 있었다.

 

부지런한 사랑은 글쓰기 교사로서의 작가를 담고 있어서 구매했다.

 

초등학교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고 싶은데, 이슬아 작가는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치는지 어떤 마음인지 알고 싶었다.

 

일간 이슬아 수필집 2018은 매일매일 글을 써서 돈을 버는 생활이 어떨까 궁금했다.

 

하루하루 글감은 어떻게 쓰는지 어느 정도로 울림을 주는 글이길래 사람들이 매달 구독하는지 궁금했다.

 

그리고 나는 첫 번째 수필을 읽고, 일간 이슬아 과월호를 구입했다..(토요일에 처음으로 메일이 온다.)

 

 

 

지금까지 글쓰기를 남의 편에 두었다.

 

책 읽는 걸 좋아했고, 우리 엄마는 내가 책을 꾸준히 읽기를 바랐던 건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논술학원에 다녔다.

 

학원이라기보다 가정집에서 글을 가르치는 거였지만..

 

처음에는 좋았다. 책을 읽고 책을 읽은 생각을 글로 써서 공유했다.

 

그 선생님의 딸이 나랑 동갑이었는데, 나랑 미묘한 경쟁관계를 보였다.

 

시험점수가 나오면 나와 자기를 비교했고 누가 더 글을 잘썼나, 빨리 썼나, 책을 정확하게 읽었나 싸움했다.

 

논술 선생님은 항상 확고한 의견이 있었다.

 

저학년 수진이는 그냥 그렇게 논술 선생님의 의견에 동의했지만

 

고학년의 수진이는 달랐다.

 

 

 

어느 날 '모모'를 읽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었다.

 

'모모'에서 부모님들이 자신의 시간을 다 뺏겨 돈을 벌러 일을 나가기 위해 아이들을 탁아소에 맡기는 장면이 나온다.

 

선생님은 그 장면을 보고, "부모들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어서 그런거다."라고 이야기했고,

 

나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너무 사랑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탁아소에 맡긴 거에요. 탁아소에 맡기는 것도 돈이 들잖아요. 아이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기꺼이 그 돈을 지불하고 탁아소에 매일 데려다 주는 거에요." 라고 반박했다.

 

그 반박이 미덥지 않았는지 논술 선생님은 말대꾸하는거냐, 너의 생각은 옳지 않다며 몰아붙였고

 

나는 그게 듣기 싫어 그대로 가방을 들고 나와 버렸다. (아마 이때부터 내 목소리를 잘 냈던 거 같다.)

 

 

 

그 후로 나는 글쓰기가 싫어졌다. 오래 논술을 다닌 탓인지, 내가 글을 쓰기 시작하면 맞는 문장만 짧게 썼고 반박하지 못하도록 살을 덧붙이는 글쓰기만 했다.

 

어느 글이든 길게 쓰지 못하고, 사실관계만 주구장창 늘어놓는 글을 쓰게 되었다.

 

 

 

대학교 4학년 때 임용고시를 위한 교직논술 준비로 원고지를 다시 펼쳤다.

 

논술보다는 교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글을 잘쓰는 것보다 맞는 답을 쓰는 게 중요했다.

 

서론은 몇 백자, 본론은 몇 백자 세 문단, .. 이렇게 정해진 공식대로 글을 써야했다.

 

 

 

이렇게 글쓰기 시간이 흐르니 아이들에게 어떻게 글쓰기를 가르쳐야 할지,

 

"아, 쓰는 거 너무 싫어요."하는 우리 반 남자아이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잘 몰랐다.

 

부지런한 사랑을 읽고 확실하게는 알지 못하지만 방향은 잡을 수 있었다.

 

부지런한 사랑, 부지런한 관심, 부지런한 끈기가 나의 글쓰기와 아이들의 글쓰기를 도와줄 것이다.

 

 

 

일간 이슬아 수필집을 하루에 한~두개씩 읽고 있는데 이슬아 작가의 모든 책을 사서 읽게 될 거 같다.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책이길

 

2021년에는 부지런한 글쓰기를 위한 글감 노트에 내 세상을 채워야지.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