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공부하는 힘/ 황농문 ㅣ 위즈덤하우스 ㅣ 2013>

 

공부하는 힘

황농문 저
위즈덤하우스 | 2013년 08월

 

이 책은 몰입학습을 통해서 최선의 삶을 사는 법, 행복해지는 법, 자아실현을 구현하는 법 등을 통해서 결과적으로는 인생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공부가 몰입을 만나면 한계를 뛰어 넘고 숨은 능력이 깨어난다. 이 책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몰입 학습법에 관한 책이다.

인류 역사에 빛나는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타고난 재능을 가진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노력을 하였기  때문인 경우도 많다.

자신의 한계에 머루르지 않고 두뇌를 100 % 활용하는 재능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는 비단 특정한 사람의 이야기는 아니다.

지적 재능이란 올바른 방식으로 오랫동안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한계를 향한 도전이 자신의 능력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킨다.

이 책에는 몰입을 경험한 사람들의 경험담과 사례들이 많이 실려 있다.

그 중에 심윤경 작가의 이야기는 흥미롭다. 작가는 이 책의 저자인 황농문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이메일로 보냈다.

작가가 느낀 몰입체험을 살펴보면,

- 시간의 흐름을 완전히 잊음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름
- 일상생활이 몹시 짜증스럽고 생각에만 집중하고 싶음
- 정신이 다이아몬드처럼 쨍하게 한없이 투명해지는 기분
- 끊임없이 아이디어가 쏟아져서 도저히 일을 놓을 수가 없음
- 한참 집중하고 있는데 피치 못하게 일을 중단하고 사람들을 만나면 일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해

  눈앞에 난수표가 쏟아지듯 화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몹시 불안해함
- 내 몸이 10인분의 일을 해내고 있다는 만족감
- 뭐라도 해낼 수 있겠다는 도취감
- 깊이 생각해서 나의 의문점과 생각의 모순점을 정리한 후 자료서적을 읽으면 머리가 바싹 마른

  스펀지처럼 지식을 쫙 빨아들이는 느낌

이 정도의 몰입 체험을 하지는 못했을지라도 간혹 어떤 일에 몰입을 하다보면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모를 정도로 시간이 흘러간 경우나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데도 그것 조차 모르고 몰입한 경우는 있을 것이다.

몰입의 상태는 뇌에서 쾌감 물질인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래서 이와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리라.

몰입의 중요한 역할 살펴보면,

1. 자신이 할 수 있는 궁극의 절대적인 최선

2. 긍정적 감정을 수반하여 한계를 향한 도전을 즐기게 만든다.

독자들이 몰입의 즐거움을 느꼈던 경우는 공부에서 나타난 경우일 것이다. 공부의 힘은 풀 수 없는 것 같았던 문제를 풀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능력에서 찾을 수 있는데, 시험 공부를 할 때에 시험 1주일 전의 몰입과 1일 전의 몰입, 1시간 전의 몰입, 1분 전의 몰입이 달랐던 경우를 많이 경험했을 것이다.

공부의 힘이란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게 되고, 그 결과는 보람, 희열, 환희로 나타난다. 이 책의 내용은 시험 공부에 몰입하는 방법, 머리를 발달시키는 몰입 학습법, 정신적 성숙 등을 다루고 있어서  학습과 관련된 내용들이지만 구체적인 활용법과 사례를 다른 분야에서도 폭넓게 적용시켜 볼 수 있다.

<공부하는 힘>이 출간되기 이전의 저자의 몰입에 관한 책으로는,

<몰입 Think hard -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 황농문 ㅣ RHK l 2007>

<몰입 두 번째 이야기 - 인생의 완성도를 높이는 자기혁명 ㅣ RHK ㅣ 2011>

 

몰입 Think hard!

황농문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 2007년 12월

 

 

몰입 두 번째 이야기

황농문 저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05월

 

그밖의 몰입에 관한 책

 

몰입 flow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저/최인수 역
한울림 | 2004년 07월

 

 

몰입의 즐거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저/이희재 역
해냄 | 2007년 11월

 

* 저자 황농문과  채널 예스와의 인터뷰 내용 중에서,

" 저자는 생존, 행복, 자아실현을 동시에 추구하려면, 일이나 학습(공부)이 삶의 수단임과 동시에 목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느 한 순간도 희생해선 안 되며, 순간순간이 삶의 목적이 돼야 한다는 것. 그렇다면 일과 공부가 목적이 되려면? 저자는 소설을 읽거나 게임을 할 때를 예로 든다. 어떤 행위를 할 때 그 자체로 목적이 되는 예로, 즉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재미가 있기 위해서 몰입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몰입을 통해서 생존, 행복,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
( http://ch.yes24.com/Article/View/23110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