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네 명의 완벽주의자

[도서] 네 명의 완벽주의자

이동귀,손하림,김서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세상에는 다양한 성향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런 가운데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은 그간 쉽게 알 수 없었던 일이라 의미 있다 하겠다.
더구나 한국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완벽주의자라는 설문 결과는 놀랍기보다는 우리가 그만큼 역사, 문화, 사회적 환경의 종속 존재로서 경직된 삶을 살아 왔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왜 유독 한국인에게서만 그렇게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지, 완벽주의자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책을 만나본다.

이 책 "네 명의 완벽주의자" 는 완벽주의자가 긍정적 측면 보다는 부정적 측면의 모습들 더 많이 보인다는 사실을 통해 우리의 정신적, 심리적 기제로 작용하는 완벽주의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부정적 완벽주의자가 아닌 행복한 완벽주의자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도움주고자 하는 책이다. 
세상 어떤 일에도 긍정과 부정의 면모는 있지만 완벽주의 역시 그러하다는 것을 알면 부정적 완벽주의자로서의 삶을 사는것 보다 행복한 완벽주의자가 되는것이 나, 우리에게는 더욱 값진 인생이자 삶을 열어가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완벽주의자에 대한 환경적 요인을 살피고 완벽주의가 어떻게 탄생하는지에 대한 의미있는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실수에 대한 지난친 염려, 정리정돈 습관, 부모의 높은 기대, 높은 성취 기준, 행동에 대한 의심으로 제시하고 있어 보통의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성향이라 판단할 수 있지만, 이러한 생각조차(보통사람의 성향이라 생각하는것) 외국인과 한국인의 차이점으로 인식하게 된다면 그러함 마저도 완벽주의자를 지향하는 편향된 인식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한국인의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10명 중 7명에 가깝다는 사실은 놀라운 발견이기도 하지만 한국인의 경직된, 그리고 강박적 심리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완벽주의에 대한 4가지 유형을 제시하는데 과연 나, 우리는 이 4가지 완벽주의자 가운데 어떤 유형일지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그러한 유형을 인식하고 타인과의 삶을 위해 변화와 성장을 실천하기 위한 방편으로의 가이드를 통해 행복한 완벽주의자로 변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완벽주의자 역시 스스로의 삶을 믿는 만큼 변화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아주 작은 일부터 합리적인 노력을 통해 탁월한 완벽주의자, 행복한 완벽주의자로 거듭나길 바래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