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머발욕마

[도서] 머발욕마

이현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뭐야? 무슨 책 제목이 이래? 도대체 무슨 뜻이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낮설고 궁금한 책의 제목 '머발욕마' 는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고 욕심을 부리지 말고 마음 편함을 유지하라는 의미의 축약어로 생각해도 좋을듯 하다.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이라면 어떻게 부자가 될 것인가와 건강하게 오래도록 살고 싶다는 마음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부자가 되는 일은 차제 하더라도 오래 사는 문제 만으로도 우리는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을 실감하며 살게 된다.
얼마전 110세를 넘겨 살고계신 어르신을 인터뷰한 영상을 보았는데 그분의 간절한 소망이 빨리 죽는것 이라 했고 스스로 식음을 전폐해 사망했다는 소식은 오래 살기 바라는 우리 모두에게 장수에 대한 의식도 하나의 욕망에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인간이 욕망의 동물이니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앞서 떠나고 홀로 남겨져 살고 있다 한들 무슨 낙이며 희망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래서 현실을 만족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을 때 까지 우리를 공포에 떨게하는 것들에서 벗어나거나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줄 머발욕마를 꼼꼼히 읽어본다.

이 책 "머발욕마" 는 건강한 삶을 위해 과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라는 다소 뜬구름 잡는 식의 사고를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감있는 대응으로의 실천적 자기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구현할 수 있다는, 우리 인간 욕망의 포화도를 높여줄 수 있는 책이다.
건강함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지만 특별히 아프거나 병, 질환으로 고생하지 않는 수준의 건강함을 기준으로 본다면 우리는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 끊임없는 자기노력과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함을 깨달아야 한다.
아프거나 병이 드는 것이 예고되는 것이 아니기에 지금 당장 건강하다 느껴진다 해서 방탕한 생활을 한다면 그리 오래지 않아 건강 적신호를 만나게 되고 나면 그때는 다시 원래대로의 삶으로 되돌리기 어렵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건강할 때 건강을 챙기라는 말의 의미를 곱씹어 보아야 하며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기관리에 따르는 노력을 통해 질병예방 차원의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소리없는 건강 위험들에 쌓여 살고 있다.
저자는 그러한 위협적인 질병들을 8가지로 구성해 목차를 꾸렸으며 각기 해당하는 질병들에 대한 챕터를 통해 상세한 질병의 지식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소화기 질환, 내분비 질환,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정신 질환, 코로나 19, 생활습관병, 의료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된 목차는 우리 몸의 대부분을 커버링 하고 있어 우리 자신이 그간 알았던 지식과 몰랐던 지식을 더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거기서 그치지 아니하고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과 결과, 그리고 대응에 이르기까지를 살펴 볼 수 있어 실질적인 예방 차원의 지침서라 말할 수 있다.

인간이기에 죽음에 대한 공포가 없을 수는 없다.
그러나 죽음이 없는 삶을 생각해 보면 그또한 단조롭고 삶의 의미가 퇴색되는것 같다.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삶과 죽음의 존재가 인간 삶의 의미를 더욱 생기있게 만들어주고 행복의 근원을 발생시켜주는 창조적 가치를 부가시켜준다.
죽음과 조우 하기 전에 그런 삶에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건강이고 보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를 조금은 터득할 수 있으리라는 판단이 든다.
예방할 수 있다면, 크나큰 화재도 초기 대응이나 화재 예방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듯 인간의 삶이라는 화재에도 그 예방을 위한 자구 노력이 큰 빛을 발할 것이라 믿는다.
의사를 찾기 전에, 우리가 맞닥트릴 수 있는 질병들을 알고 피해갈 수 있는 기회를 얻는 현명함을 갖는 것은 지속가능한 우리 삶의 연대를 위한 나의 의무이자 책임을 다하는 자그마한 노력이 될 것이다.

** 네이버 카페 책을좋아하는사람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