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리더의 얼굴

[도서] 리더의 얼굴

임채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우리가 알고 있는 영웅, 호걸들의 모습이 진정 그들의 진면목이라 생각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라 할 수 밖에 없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 하듯 역사에 길이 남는 영웅호걸들의 면면이 바로 승자로의 모습을 갖고 있다면 그들의 진면목보다는 미화된 모습으로의 존재감을 우리는 지금껏 알아 왔다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어쩌면 그러한 모습이 인간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상태로 이해 한다면 이제는 좀더 진실된 모습으로의 나, 우리, 인간에 대해 알아야 하고 진실의 얼굴을 대면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도 된다.
우리가 몰랐던 난세의 영웅들의 또 다른 얼굴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리더의 얼굴" 은 역사 속에 존재하는 수 많은 영웅, 호걸들의 진짜 얼굴에 대해 의문을 품고 그들의 참모습을 살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 삶의 변곡점으로의 기회를 이해하고 우리 역시 그러한 사람들과 별반 다를바 없음을 깨달아 오늘을 사는 우리의 진면목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어찌 생각하면 그러한 영웅, 호걸들의 진면목에 관한 사유는 그들의 처세술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것 같다.
역사 속에 존재하는 많은 리더들, 그들의 역할이 어떠 했기에 역사에 기록을 남기고 오늘날 까지 전해지고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면 교훈적 역할론과 함께 이상적인 리더로의 존재감을 어떻게 드러내야 하는지를  고민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할 수 있다.
진시황, 항우, 조조, 유비, 손권, 당태종 이세민, 명태조 주원장, 한비자, 장량, 사마천, 제갈량, 사마의, 곽가, 방통, 풍도에 이르기까지 30인의 영웅과 리더들에 대한 진면목을 파악할 수 있는 스토리로 엮여져 있다.
인간의 삶은 다양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꽤나 오래전 TV에서 방영한 같은 사건을 두고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들을 보여준 프로그램이 있었듯이 우리의 삶이 바로 그렇듯 늘 선택의 기로에 있음을 이해해 본다면 역사속에 존재하는 수 많은 영웅, 호걸들의 삶이 내 비치는 상황 속에서 그들의 참된 모습을 찾는 일은 어렵지만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이며 더욱 더 그들의 참된 모습을 우리의 삶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본다.

오늘을 사는 많은 사람들, 직장인에게는 처세술의 교과서로 기업인에게는 경영의 교과서로 활용할 수 있는가 하면 리더로서는 리더의 참된 역할을 어떻게 선보이느냐에 대한 판단을 고민하게 하는 기회가 될것이라  생각해 본다.
인간의 다양한 모습들은 상황에 따라, 사건에 따라 항상 달라질 수 있다.
영웅, 호걸들의 모습도 그러하다고 판단해 보면 일순간의 모습으로 그들을 판단할 것이 아니라 그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행동의 결과를 통해 그의 진실되고 참된 얼굴을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조직 및 국가의 흥망성쇠와 연결된 리더들의 역할과 참모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필 수 있는 기회로 오늘의 사회를 이끌어 가는 리더들의 반성과 역사속 리더들의 모습을 반면교사 삼아 깨달음을 얻은 리더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