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도서]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아즈마 유키나가 저/유세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요즘은 AI가 모든 분야에서 대세로 각광받고 있는 터라 많은 사람에게 관심의 대상이다. 나 역시 그런 사람들 중 하나이지만 수학을 손에서 놓은 지도 오래된 까닭에, 정작 AI의 기초가 되는 분야인 수학이나 특히 AI와 직결된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흥미를 갖거나 주목하지 않았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다가 최근에 수학을 다시 공부하고 싶어지기 시작했는데, 이왕이면 어떤 구체적인 주제를 통해 학습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던 차에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을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말 그대로 일석이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은 일단 많은 사람이 느끼는 수학 기피증을 감안해서 AI와 직접 관련되는 필수적인 수학 분야들을 대단히 알기 쉽게 소개하는 장점이 있다. 예전에는 정석의 실력편을 학습하면 수학 꽤나 공부한다는 소리를 들었는데(요즘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책은 굳이 그 정도로 고도의 단계까지 올라서야 하는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지 않고 일반인들이 가장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지극히 효과적인 시간과 수고를 투자해서 AI 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척 고마운 책이 아닐 수 없다.

 

일단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은 정말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를 전혀 모르는 완전 초보자를 위해 ‘도입 부분’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이 책의 특징,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는 것, 이 책의 대상, 인공지능, 인공지능용 수학, 이 책의 사용법이 수록되어 있는데, 말 그대로 이 부분은 책의 가장 기본적인 매뉴얼이라 할 수 있다. 완전한 백지 상태에서 출발하는 사람이라도 AI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나 선입견에서 해방될 수 있다.

 


 

 

다음으로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은 ‘1장 학습 준비를 하자’와 ‘2장 Python의 기초’를 이어서 제공하는데, 1장은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 환경이 되는 Anaconda의 설치와 준비 과정을 소개한다. 이 과정을 무사히 마무리하면 2장에서 파이썬의 기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3장부터는 AI 수학과 파이썬에 꼭 필요한 수학 내용을 제공하는데, 수학의 기초, 선형대수, 미분, 확률·통계 순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마지막 ‘7장 수학을 기계학습에 응용’은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응용하는 부분이다.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은 단순히 내용을 설명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일단 기본이 되는 내용과 개념을 먼저 설명하고 이어서 그것을 2장에서 설명한 파이썬의 기본 원리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변형하는 연습 문제를 제공하는 형태로 편성되어 있어서, 이론에서 실전으로 곧바로 넘어가도록 응용력을 키우는 데 중심을 두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학습한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터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능률면에서 매우 만족스럽다. 만일 주어진 문제가 제대로 이해되지 않거나 그 문제를 자기 힘으로 풀 수 없다면, 자신이 학습한 내용과 개념 부분으로 다시 돌아가 기본을 다진 뒤에 다시 그 문제에 도전해보면 반복 학습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파이썬』은 책의 곳곳에 ‘Attention’이라는 섹션을 덧붙여서 학습자가 꼭 익혀야 하는 필수 개념이나 공식을 한 번 더 상기시키는데, 이 부분도 꽤나 유용하다. 그리고 ‘Column’ 부분에는 AI 수학이나 파이썬과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지만 이 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와 자료를 담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상식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나름대로 깨알 같은 역할을 한다.

 



 

 

수학을 잘 하는 사람이나 잘 아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너무 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나처럼 수학과 거리를 둔 지 오래되었거나 수학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활용해 AI 수학과 파이썬이라는 완전히 생소하면서도 흥미진진한 새로운 영역에 첫 발을 들여놓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효과적으로 학습한 뒤에 더 심도 있는 학습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되면 그만큼 이 책은 소정의 역할을 충분히 완수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처럼 AI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선뜻 시작하기를 꺼리는 많은 비전공자들이 이 책으로 AI 수학과 파이썬을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한번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