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느날, 당신의 가족이 1억 빚이 있다고 고백한다면?

누군가 나에게 이렇게 질문 한다면?
아.. 생각만으로 아득해집니다.
그런데 정말 이 일을 현실로 겪은 분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만났습니다.
갑작스런 아내의 고백..
돈이 없어진 것도 문제이지만 부부간의 신뢰가 없어졌다는 것이 훨씬 더 큰 문제일 듯 합니다.
하지만 티티새님은 위기와 불행을 기회로 만들고 행운으로 다시 바꾸어 내셨더라구요.

이미 벌어진 일, 방법이 없다. 일단은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한다.
괴로운 마음은 나중 일이다.

이렇게 결심하고 1년 1억 모으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위기를 계기로 삶을 발전 시킬 수 있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인데 그걸 해 내셨다는 이야기 만으로도 저는 이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었어요.
살고 있는 집을 정리하고 본가로 들어가 살고 본인은 직장 사택에서 생활 하기는 물론 어린 아이들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걸 해 줄 수 없었던 시기를 보내면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고 힘드셨을지.. 상상이 되어서 마음이 같이 아팠어요.
저 역시 한 짠순 하는지라 아이들이 어렸을 때 마음껏 원하는 걸 다 사주지 못했었거든요.
집 대출 비용을 갚아 가면서 외벌이 신랑의 월급으로 아이 둘을 키우려니 물려 받고 아껴 쓰고..
저에게도 풀어 내기 시작하면 하염없을 이야기들이 있기에 더 공감이 갔어요.
사람의 결심이라는 것의 힘이 이리 대단한 것일까요?
1년 1억 모으자고 결심을 하고 나서 한달에 750만원을 모을 수 있으시다니..
맞벌이라 가능한 금액이셨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의 85%를 모을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결심을 하고 이 결심을 꾸준히 해 내기 위해 짠테크를 인증하고 어떻게 절약하고 돈을 모으는지를
블로그에 차곡차곡 적고 인증해 나가면서 이 결심을 꾸준히 지켜 나가신 것이 결국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엇던 힘이 되신 것 같아요.
게다가 짠돌이 부자되기 까페의 칼럼니스트로도 활동을 하실 수 있었다니..
정말 불행을 행운으로 바꿔 내신 분이신 것 같아요.
그 와중에서도 가족의 행복이 먼저라는 것을 놓치지 않으신 것도 멋지구요.

돈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때 소비가 주는 행복의 밀도가 커진다.

요즘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님들이 모든 것을 다 해 주기 때문에 아쉬움이나 부족함을 느낄 사이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 돈이 없다는 개념을 이해 못 하는 경우도 많고 돈을 어떻게 모으고 다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지요.

저는 아이들을 너무 사랑하지만 경제 개념은 어릴 때부터 키워줘야 하고 돈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원한다고 다 해주지 않았어요.

대신 생일과 크리스마스에는 꼭 원하는 것을 하나씩 가질 수 있는 날로 정해 두었더니 아이들이 정말 정말 원하는 것을 잘 선택해서 이야기하더라고요. 만약 생일이 되어도 그다지 필요한 것이 없으면 생일 선물 쿠폰을 하나 가질 수 있고 일 년 중 어느 때라도 원하는 것을 쿠폰으로 바꿀 수 있어요.

이 방법이 아이들에게는 도깨비방망이처럼 느껴지는지 생일 선물 쿠폰을 정말 좋아하고 아낀답니다.

약간의 제한이 있을 때 아이들이 받게 되는 생일 선물의 의미도 정말 소중하고 더 크게 느끼고요.

책을 읽고 있자니 티티새님이 어떻게 이 어려운 상황을 오히려 좋은 행운으로 바꿀 수 있었는지 알 것 같아요.

?

1. 지속적으로 동기 부여를 하고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세워서 그 목표를 달성해 가기

2. 한 달 급여와 수입, 보너스 같은 것을 계산해서 최대한 지출을 통제하기

3. 집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을 중고로 팔아서 추가 수입을 만들기

4. 그 과정을 공개해서 스스로를 압박하기.

?

즉 간절함과 실행력을 동시에 진행했기 때문에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었던 것이지요.

월세 투자와 전세 투자 같은 부동산 투자도 병행해 나가신 기록과 단계별 목돈 만들기 가이드라인도 들어가 있어서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는지 고민스러우신 분들이 보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